연합뉴스 자료화면
▲ 연합뉴스 자료화면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한중전이 열린다.

23일 중국 창사성 헤롱 스타디움에서 펼쳐지는 이번 한중전은 올해 첫 A매치이자 월드컵 본선 9회 연속 진출이라는 대기록을 이어나가기 위한 중요한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한국대표팀은 지난 해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같은 조에 속해 있는 이란, 우즈베키스탄, 카타르, 시리아, 중국과의 경기에서 3승 1무 1패를 기록하며 조 2위에 올라 있다. 

중국과의 상대 전적은 18승 12무 1패로 한국이 절대적 우위에 있다. 공한증(恐韓症)이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한국대표팀은 중국을 상대로 강했다. 그러나 중국의 홈 텃세와 새로 중국 축구국가대표팀에 부임한 리피 감독 등 많은 변수가 있어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이천수 JTBC 해설위원은 “슈틸리케 감독의 전략이 이번 한중전에서 가장 중요하다”며 관전 포인트를 전했다.

그는 “손흥민이 경고 누적으로 출전하지 못하는데, 이에 따른 포메이션 변화가 있을 것이고, 선수 교체 타이밍도 중요해질 것이다. 슈틸리케 감독이 어떤 승부수를 띄울지 지켜봐야한다”고 밝혔다.
 
최근 사드 여파 등으로 중국 홈 팬들의 일방적이고 거센 응원이 예견되는 가운데, 이천수 위원은 “중국의 홈 텃세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를 일축했다.

이천수는 “작년 이란 원정경기도 마찬가지였고, 언제나 어느 곳이나 홈팀의 일방적인 응원과 텃세는 존재한다. 때문에 이번 중국과의 경기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원정경기의 불리함을) 이겨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이천수는 세계적인 명장으로 꼽히는 마르첼로 리피(이탈리아)의 중국 국가대표팀 감독 선임과 관련해서 “당장의 실력 변화보다는 선수들의 정신적인 면에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국의 키플레이어로는 최근 소속팀에서 두 골을 터뜨리며 좋은 감각을 이어가고 있는 황희찬(잘스부르크)을 꼽았다.
 
한편 JTBC는 23일 JTBC는 23일 저녁 8시 20분에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대한민국 대 중국의 경기를 단독 생중계한다. 이천수, 김환 해설위원 이진욱 캐스터가 중계를 맡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