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 기조발제...'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금융' 포럼 성황리 폐막

상생과통일포럼과 폴리뉴스가 공동주최한 제7차 경제포럼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금융’이 23일 국회·금융감독원·학계·금융계·산업계 등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렸다. <사진=이은재 기자></div>
▲ 상생과통일포럼과 폴리뉴스가 공동주최한 제7차 경제포럼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금융’이 23일 국회·금융감독원·학계·금융계·산업계 등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렸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상생과통일포럼과 폴리뉴스가 공동주최한 제7차 경제포럼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금융’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23일 서울 여의도 시시엠엠(CCMM)빌딩 12층 서울시티클럽 컨벤션홀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전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 금융산업이 어떤 변화를 맞이할 것이란 주제로 뜨거운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는 상생과통일포럼 상임고문 정세균 국회의장, 공동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공동대표 최창섭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고문 정동영 국회의원, 김선동 자유한국당 원내수석, 오제세 국회의원, 윤호중 국회의원, 윤관석 국회의원, 김기홍 경기대 총장대행과 금융계·산업계의 임원및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상생과통일포럼의 상임위원장이면서 폴리뉴스 발행인인 김능구 대표가 사회를 보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div>
▲ 상생과통일포럼의 상임위원장이면서 폴리뉴스 발행인인 김능구 대표가 사회를 보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이번 행사의 사회는 상생과통일포럼의 상임위원장이면서 폴리뉴스 발행인인 김능구 대표가 맡았다. 

김능구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는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변화와 과제를 짚어보면서 디지털금융 시대의 좌표를 마련하고자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면서 “오늘 포럼이 한국경제의 새로운 가치를 모색하는 뜨거운 토론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조발제는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이 발표했으며, 패널은 최성일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장·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인호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한국블록체인학회장) 등이 맡았다. 사회는 신성환 한국금융연구원장이 진행했다.

상생과통일포럼과 폴리뉴스가 23일 공동주최한 제7차 경제포럼에서 (왼쪽부터)상생과통일포럼 상임고문 정세균 국회의장, 공동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공동대표 최창섭 서강대 명예교수가 축사를 했다.
▲ 상생과통일포럼과 폴리뉴스가 23일 공동주최한 제7차 경제포럼에서 (왼쪽부터)상생과통일포럼 상임고문 정세균 국회의장, 공동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공동대표 최창섭 서강대 명예교수가 축사를 했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축사를 통해 “퀴즈왕을 꺾은 인공지능 ‘왓슨’, 이세돌을 상대로 승리한 ‘알파고’, 세계 최초 인공지능 변호사 ‘로스’ 까지 예전엔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4차 산업혁명으로의 대전환이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에게 도전이자 기회가 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것은 융·복합을 통한 ‘경계 무너뜨리기’에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언했다.

상생과통일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고령화와 저출산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내수시장 침체와 잠재성장률 하락 등 현재 우리나라 경제는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지금과 같이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에 우리는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창섭 상생과통일포럼 공동대표는 “기술 발전의 역사는 인류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술이 발전되고, 발전된 기술 위에 새로운 욕망이 생겨나는 순환을 반복해왔다”면서 “급속하게 변화하는 우리경제와 금융은 변화하는 시대에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축사를 통해 말했다. 

상생과통일포럼과 폴리뉴스가 23일 공동주최한 제7차 경제포럼에서 (왼쪽부터)상생과통일포럼 자문위원 이진복 정무위원장, 정동영 국회 미래일자리특별위원장,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김선동 자유한국당 원내수석 부대표가 축사를 했다.
▲ 상생과통일포럼과 폴리뉴스가 23일 공동주최한 제7차 경제포럼에서 (왼쪽부터)상생과통일포럼 자문위원 이진복 정무위원장, 정동영 국회 미래일자리특별위원장,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김선동 자유한국당 원내수석 부대표가 축사를 했다.

또 상생과통일포럼 자문위원인 이진복 국회 정무위원장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를 기반으로 여러 분야의 기술과 지식을 융합하며 산업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며 “발전 가능성이 상상을 넘어서고 있는 변화의 흐름 속에 금융산업과 자본시장이 나아갈 새로운 혁신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무위원장으로서 관련 법체계 정비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영 국회 미래일자리특별위원장은 “일본의 경우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데 있어 일반인들의 아이디어를 중요시 한다”며 “젊은이들이 공무원·건물주가 꿈인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바꾸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역으로서 우리나라가 갖춰야 할 자세에 대해 역설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은 “선진국은 사전규제가 약한 대신 사후규제를 강력히 실시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반대인 상황”이라며 “국내에서는 무조건 규제를 없애자는 의견들이 많으나 우리도 선진국처럼 진입은 자유롭게 하고 사후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며 앞으로 규제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원내수석 부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생각과 발상 바꿔야 한다”면서 “정치권 역시 새로운 큰 틀에서 발상의 전환을 이뤄 결과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축사에 이어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의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금융’을 주제로 한 기조발제가 진행됐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금융'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실시하는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사진=이은재 기자></div>
▲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금융'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실시하는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사진=이은재 기자>

서 부원장은 각각 ▲4차 산업혁명의 도래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금융감독 과제라는 3가지 분야로 나눠 변화하는 흐름에 맞춰 금융권과 산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성장을 이끌어온 IT, 철강,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미래가 불확실한 현 시점에 전통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미래의 성장동력을 제공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본격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공급중심 체계에서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온디맨드(On-demand) 경제로 전환되는 자본주의의 변화가 예상된다’고 예상한 영국 이코노미스트지의 말을 인용하며 앞으로 기업들이 비즈니스 전략을 ‘플랫폼 비즈니스’로 탈바꿈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금융과 기술의 융합을 일컫는 ‘핀테크(Fintech)’라는 새로운 금융기법의 등장으로 미뤄볼 때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가 먼 미래의 일이 아닌 지금 우리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 부원장은 “이미 금융시장엔 로보어드바이저 관련상품이 출시됐으며 개인간 송금시장에선 핀테크 기업의 간편 송금 서비스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며 “특히 금융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자금중개 기능 또한 P2P 금융과 크라우드펀딩으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현재 핀테크 시장 동향을 진단했다.

또 금융회사들에게도 온디맨드 경제로 변화가 적용됨에 따라 스스로 금융상품 개발과 유통을 모두 책임지던 기존의 금융가치사슬에서 벗어나 외부 개발자와 금융이용자에게 정보와 기능을 개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리스크 중심 감독방안과 민간 자율 보안체계 구축도 제시했다.

서 부원장은 “이제는 금융당국이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기보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의 의사결정 체계를 갖추어야 할 때”라며 “전문인력 확보는 물론 실시간 금융데이터 집계,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혁신적인 감독기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성환 한국금융연구원장의 사회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4차혁명과 디지털금융에 대해 패널들이 심층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신성환 한국금융연구원장, 최성일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장,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인호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사진=이은재 기자></div>
▲ 4차혁명과 디지털금융에 대해 패널들이 심층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신성환 한국금융연구원장, 최성일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장,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인호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사진=이은재 기자>

신 연구원장은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 중 하나가 기술 발전이 금융산업을 어떻게 발전시키느냐 하는 측면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히려 금융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떤 역할을 수행할지, 그 과정에서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갈지에 대해 역으로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금융산업은 대표적인 규제산업이므로 너무 방치해도, 그렇다고 지나치게 경직된 규제를 실시해도 안된다”며 “규제를 4차 산업시대 금융에 맞게 완화하기 위해서는 감독기능의 제고가 반드시 선결돼야 한다”며 앞으로 금융 시장을 철저히 감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패널로 나선 최성일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초지능, 초연결, 대융합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며 “이런 변화가 아직은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제한적이나 장차 금융산업의 구조 자체를 변혁시킬 수 있다”며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했다.

4차 산업시대의 감독 당국의 역할에 대해 발표하는 최성일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장. <사진=이은재 기자></div>
▲ 4차 산업시대의 감독 당국의 역할에 대해 발표하는 최성일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장. <사진=이은재 기자>

그는 금융서비스가 탈중개화 되면서 전통 은행산업의 입지가 위축되고 핀테크 기업의 발전에 따라 금융서비스가 분해되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 포용성이 증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른 금융회사의 대응전략으로는 핀테크 기업 인수·합병(M&A)이나 산업간 협업을 통한 벤처 육성 등 ‘부분적 대응’과 자체 기술을 이용한 독자적 서비스 출시 등 ‘포괄적 대응’을 제시했다.

최 단장은 이어 “핀테크 발전은 기회를 가져오는 동시에 리스크를 수반한다”며 “감독당국은 금융혁신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역할을 수행하며 규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진입규제를 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감독당국의 의무에 대해 설명했다.

패널로 참여한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에 초점을 맞춰 발표를 이어나갔다.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의 모습. <사진=이은재 기자></div>
▲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의 모습. <사진=이은재 기자>

정 센터장은 특히 빠르게 진행되는 변화의 흐름에 서둘러 동참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은 인터넷과 모바일이 중심이기 때문에 국경이 없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 마저 없기 때문에 너무 늦은 출발은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변화의 흐름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 센터장은 핀테크가 부각된 배경으로 ▲소비환경의 변화 ▲빠른 기술혁신 속도 ▲현 금융시장 성장 한계 ▲글로벌 IT기업 경쟁 심화 등을 지목했다.

그는 “핀테크를 통해 개인에게는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성을 갖춘 금융서비스가 제공되고, 이를 바탕으로 금융 소비가 증진되어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결과적으로 기업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해외 글로벌 핀테크 시장은 규모적·제도적 측면에서 눈부신 성장을 이뤄가고 있다며 한국 역시 적극적인 핀테크 생태계 조성 및 규제 패러다임 전환 등을 통해 이러한 행보에 발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 패널토론을 이어간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는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전제하며 발표를 시작했다.

마지막 패널토론을 진행중인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가 '블록체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div>
▲ 마지막 패널토론을 진행중인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가 '블록체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블록체인이란 고객들의 데이터 또는 신뢰자산을 안전하게 전달, 교환, 저장하는 차세대 인터넷 기술로 그 안전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있다.

한국블록체인협회장을 겸임하고 있는 인호 교수는 “블록체인은 P2P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노드(P2P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컴퓨터)가 거래장부를 독립적으로 유지한다”며 “각각의 노드가 서로 위·변조를 검증하기 때문에 사실상 해킹이나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블록체인을 소개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성장의 근간이 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같은 핵심기술은 나무로 비유하면 줄기와도 같다면서 나무의 뿌리가 될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고 말해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중요한 밑바탕이 될 것이라 주장했다.

특히 “기존 인터넷 혁명이 일어났을 때는 ‘정보’에 대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미들맨(중간자)을 배제하며 직거래 플랫폼을 구축했다면 이젠 블록체인이 투자자와 대출자 사이의 미들맨을 제거하고 있다”며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 시대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다보스포럼에서는 앞으로 전 세계 GDP의 10%가 블록체인 위에서 거래될 정도로 그 규모가 크다고 발표했다”며 “외국 정부는 발 빠르게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 역시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사활을 거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낡은 틀에 갇혀 새로운 서비스를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유연한 대처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한편 이번 포럼에는 국회와 금융감독원, 학계뿐 아니라 중소기업중앙회·신한은행·삼성화재·한화생명·KB증권·KDB산업은행·IBK기업은행·농협은행·수출입은행·KEB하나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씨티은행·BNK부산은행·DGB대구은행·JB금융지주 등 은행·보험·증권업계 임원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또 삼성, 현대차, SK, LG, CJ, 금호, 효성, KT, LG유플러스 등 산업계 주요 그룹 임원 및 관계자 등도 자리를 함께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