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경제부총리와 중소기업인과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경제부총리와 중소기업인과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사드 배치로 중국이 한국여행을 제한하는 등 관광업계가 급격히 냉각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피해를 입은 기업 등에 4750억 원 규모의 자금‧보증 지원에 나선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국의 사드 관련 조치로 어려움이 가중된 관광업계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중국에 편중된 관광업계 체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피해구제 방안으로 중소 관광업체에 대해 경영안정자금, 소상공인정책자금 등 3750억 원의 정책자금과 1000억 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재산세 및 교통유발부담금을 감면해주고 경영 애로사항에 굴하지 않고 고용을 유지하는 업체에는 고용유지지원금도 지원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중국에 치우친 관광업계 체질 개선에 대해 “동남아 단체관광객에 대한 전자 비자 발급과 제주도 환승 무비자 입국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도모하겠다”며 “개별 관광객 전용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차별화된 이벤트도 추진해 개별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미국의 금리 인상 등 외부적 요인이 현재 개선 중인 수출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리 하겠다”며 “동시에 내수부진과 가계부채, 기업 구조조정, 청년실업 등에 따른 민생경기의 어려움도 신경 써 선제적 관리와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청년 고용 대책에 대해서는 “저소득층, 장기실업자 등 취업 취약청년은 해외취업지원 등 고용지원서비스와 직접일자리사업에 우선적으로 선발 하겠다”며 “임금체불 등 기초 고용질서 위반 시 명단을 공표하고 정부 입찰 시 불이익을 주는 등 제재를 통해 청년 고용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