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수원시가 경기도 주관 ‘2017년 세외수입 운영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대상’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가 31개 시군을 세수 규모 기준으로 3개 그룹으로 나눈 후 세외수입 부과·징수 실적, 체납액 정리실적·신규 세원 발굴과 특수 시책운영 등 5개 분야 12개 지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수원시는 경기침체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16년 일반회계 세외수입이 전년보다 202억 원이 늘었고, 미수납이월액은 95억 원 줄어드는 성과를 거뒀다. 기타 특별회계 세입은 203억 원 증가했고, 미수납이월액은 74억 원 감소했다.
 
또한 정부합동평가지표인 올해 과태료 징수실적은 65.9%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7%p 올랐다.
 
수원시는 지난해 2월 세외수입 체납징수 전담조직 2개 팀을 신설했다. 각 부서 담당자의 협업으로 세외수입 과년도 체납액 169억 원을 거뒀다. 이는 2015년 대비 16억 원을 초과한 수치다. 또한 징수 불가능한 체납액은 과감하게 결손 처분해 건전재정의 토대를 만들었다.
 
또 외국인 차량에 대한 체납 과태료 징수, 경찰서와의 업무 협조를 통한 체납 차량 번호판 영치 등 적극적인 정책으로 체납액을 정리했다. 수원화성을 이용한 관광한 탈 거리 제공 등 신규 세원 발굴도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