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네바 군축회의고위급회기 기조연설중인 윤병세 외교장관 / 외교부 제공
▲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네바 군축회의고위급회기 기조연설중인 윤병세 외교장관 / 외교부 제공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윤병세 외교장관은 북한 대량살상무기(WMD)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1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앞서 지난 달 28일(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네바 군축회의고위급회기 기조연설을 통해 윤 장관은 이 같이 밝히며 “비확산, 테러리즘 등 초국경적 도전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현 상황 하에서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공고히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일한 다자 군축협상 포럼인 제네바 군축회의가 오랜 정체상태를 극복하고 규범설정자로서 제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 장관은 “북한이 지속적인 핵·미사일 개발 및 각종 도발을 통해 70여년 유엔 역사상 유례없이 노골적이고 상습적으로 유엔 안보리 결의 및 국제 규범을 위반해왔다”며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수호하기 위해서는 북한과 같은 규범파괴자를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되며, 무관용의 자세로 보다 강력히 맞서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윤 장관은 “국제공항에서 국제법상 엄격히 금지된 대량살상무기인 화학무기를 사용한 김정남 살해사건에 국제사회가 경악을 금치 못했다”면서 “이는 북한이 언제 어디서든 그 누구에게도 핵무기뿐만 아니라 화학무기를 사용한 도발을 감행할 수 있다는 경종을 울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이번 극악무도한 사건의 엄중함을 무겁게 받아들여 말레이시아 정부의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안보리, 화학무기금지기구, 화학무기금지조약 당사국회의 등 관련 국제무대에서 동 사건을 우선순위로 다뤄야 한다”고 했다.

또 “이번 사건을 유엔 총회 및 안보리에 회부하는 조치 등을 취해야 하며 공항안전 측면에서도 관련 국제협약에 따른 효과적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윤 장관은 북한의 광범위한 규범파괴적 행위에 대해 “안보리 결의 2321호가 규정한 북한의 유엔 회원국 자격 및 특권 정지, 북한정권이 김정남 살해사건의 배후라는 사실이 밝혀질 경우 북한의 CD 회원국 자격 문제 검토 등 관련 지역포럼과 유엔, CD 등 국제포럼에서 북한의 회원국 자격에 대한 근본적인 조치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