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이성이 매종(昧踪)됐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재현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 기간 연장을 승인 안 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황 권한대행은 조속히 특검 수사 기간 연장에 승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된 특검법의 취지와 목적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20대 국회의 5개 정당 중 4개 정당이 특검 연장을 찬성하고 있고 국민도 80%에 육박한다”면서 “황 권한대행이 특검 승인 건을 자의적이고 정치적으로 판단한다면 두고두고 후회할 일만 생길 것”이라고 압박했다.

그는 아울러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특검법 처리가 무산되자 “국가 이성이 매종(昧踪)됐다”면서 “국가의 존재 이유로 합목적성과 합리적 이성을 갖춘 국가 이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를 통치하는 통치자가 사익 추구의 수단으로 국가를 이용했다”며 “그것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전 국민의 압도적이고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지만 아직 수사는 마무리 되지 않았고 특검이 수사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수사의 필요성과 수사 기간 연장은 특검이 판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국가 이성이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반(反)헌법적 집단을 감싸고 있는 정당은, 이름을 바꾼 자유당”이라면서 “특검의 태생 배경은 전적으로 자유당·박근혜 정권이 저지른 국정농단과 헌정유린 때문이었다. 국가 이성을 찾자는 즈음에서 자유당의 버티기와 헌법재판소에서 대통령 측 대리인이 마구 던지는 여러 가지 작태들이 참 꼴불견”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자유당에 의해 2월 국회 역시 성과를 장담할 수 없게 되었다”면서 “행정부도 마비시킨 집단이 입법부도 마비시키고 있고 이는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