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탄핵 기각 경우 국민들이 불복하는 것은 헌법적 권리”

[폴리뉴스 정찬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는 22일 “지역과 세대, 진보와 보수를 뛰어넘어 골고루 지지를 받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며 통합의 가치를 구현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지론을 재차 밝혔다.

안희정 지사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토론회에서 “저, 안희정은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나라를 향해 도전한다. 저녁 뉴스에 나와도 채널이 돌아가지 않는 사랑받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념과 세대, 지역을 뛰어넘는 지도자가 되겠다는 말이다.

그러면서 이러한 통합의 정치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의회와 협치를 통해 우리가 당면한 과제와 갈등을 생산적으로 논의하고 풀어낼 것이다. 연정과 다수당의 총리 추천을 통해 협치를 상시적으로 정착시킬 것”이라며 ‘대연정’ 주장을 재차 강조하고 “제가 이끄는 정부에서는 식물국회와 정쟁이라는 말은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자신의 대연정 제안이 여당인 자유한국당과 손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헌법을 나라의 현실에 맞춰 운영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협치와 대화의 능력을 높이지 않고서는 헌법이 작동하지 않는다”며 “개혁과제에 동의하는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 승복여부 질문에는 “기각을 상상했을 때 국민들의 상실감을 생각해 본다면 당연히 법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헌법적 질서를 잡더라도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분노와 상실감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표현되어야 한다”고 국민들이 헌재 기각 결정에 불복하는 것은 ‘헌법적 권리’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각을 상정하고 있지 않다, 끔찍한 사태다”라며 “(헌재가) 국민의 압도적 다수와 국회의원이 헌법적으로 가결한 문제에 대해 존중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자신의 입장에 대해선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

또 안 지사는 자신의 지지율 상승과 문재인 전 대표와의 경쟁관계에 대한 질문에 “국민들께서는 흥미진진해하고 있다. 국민에게 문재인이냐 안희정이냐는 즐거운 고민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그것 자체로 제가 페이스메이커라는 기조에서는 벗어났다”고 대응한 경쟁관계에 접어들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인격적으로 우리 모두 따뜻한 분으로 기억하고 있다”면서도 “정치 지도자로서의 평가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고 본다. 문 전 대표도 좋은 분이나 미래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저도 한번 포부가 있으니 경쟁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대선경선에서 패배할 경우 탈당 후 출마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1990년 3당 야합 이후 우리 정당인들이 선거를 앞두고 탈당을 너무도 쉽게 생각한다. 이것 자체가 민주주의의 가장 큰 위협”이라며 “대한민국 정당사에서 제가 탈당한다는 건 정당의 원칙을 지켜온 가장 단 하나의 천연기념물이 없어진다는 걸 의미한다”라고 잘라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