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명이 부족하다는 이유를 든 것은 법원의 지나친 기계적인 해석”

[폴리뉴스 정찬 기자] 정의당은 22일 우병우 전 민정수석 구속영장 기각에 대해 “법원의 판단은 매우 실망스럽고 납득하기 어렵다. ‘법꾸라지’에게 또 다시 빠져나갈 길을 열어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추혜선 대변인은 이날 오전 우 전 수석 구속영장 기각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특히나 우 전 수석이 저지른 범죄의 주요 진원지인 청와대의 압수수색이 막혀있는 상황에서 소명이 부족하다는 이유를 든 것은 법원이 지나치게 기계적인 해석에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우 전 수석이 검찰 조사실에서 팔짱을 끼고 후배 검사들이 그에게 머리를 조아리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국민들은 크게 분노하고 절망했다. 법원은 오늘 그런 국민들에게 대한민국 사법부의 현실을 다시 한 번 체감하게 했다”고 법원의 판단을 힐난했다.

그러면서 “우 전 수석은 일신의 영달을 위해 권력에 기생하고 사법정의를 유린한 타락한 공직자의 표상이다. 스스로 밝혔듯 박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핵심적 수족노릇을 했다. 그에 대한 단죄야말로 이번 사태의 가장 큰 과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 전 수석과 같은 인물을 단죄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은 반드시 연장되어야 한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즉각 특검연장을 승인하기 바란다”며 황교안 총리에게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