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와 의원 개인, 자유롭게 입장 발언하고 토론할 것”

[폴리뉴스 정찬 기자] 국민의당은 21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당론 재검토한 결과 “사드 배치는 국회 비준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기존의 사드 배치 반대 당론 유지를 확인하면서도 논의는 계속키로 했다. 사드 배치를 둘러싼 당내 이견을 봉합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사드배치 당론 재검토와 관련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결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사드배치와 관련된 당론변경 여부를 논의했다. 그 결과 사드 배치는 국회 비준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했고, 상황 변화를 주시하며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의 배치 강행, 미국 트럼프 정부의 조기 배치 시사 등 사정 변경에 따라 당론 재논의 필요성이 제기 됐지만, 이런 변화가 당론을 변경할 만큼의 사정 변경은 아니라는 것이 상당수 의원들의 의견”이라고 당론 유지의 배경을 밝혔다.

연석회의 과정에 대해 “최고위원과 의원들 한 명 한 명 모두 발언했으며 현재 상황에서 당론변경이 적절한지, 국민의당이 집권하게 된다면 박근혜 정부에서 체결했던 협상을 승계할 것인가 등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있었다”며 “또한 사드가 한반도 방어에 적합한 무기인지, 중국과의 관계 등 고려했을 때 적합하지 못한 것인지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여러 상황변화의 가능성,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김정남 피살 등 북한지도부가 비이성적 행동할 가능성에 대한 국민적 우려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며 사드 배치를 둘러싼 당내 의견이 충분히 개진됐다고 했다.

또 김 대변인은 안철수 전 대표가 사드배치 반대 당론과 다소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과 관련 “국민의당 유력 대선주자 3인 간에도 사드에 관한 입장이 다를 수 있고 경선 과정에서 치열한 토론이 벌어질 것”이라며 “또 의원 개인들도 자유롭게 본인의 입장을 발언하고 토론해 나갈 것”이라고 당론과 별개로 대선주자와 개별 의원이 당론에 반하는 주장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부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