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심상정 “정세균 직권상정 결단 필요”, 직권상정 압박 시작

2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4당 대표 회동에서 각 당 대표들이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2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4당 대표 회동에서 각 당 대표들이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재현 기자] 바른정당을 포함한 야4당 대표들이 21일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 기한 연장 건과 관련해 회동을 갖고 오는 23일까지 특검법 연장법안 처리에 ‘모든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야 4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으로 합의했다고 야4당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특검법 입법 취지에 맞게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 요청을 즉각 승인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면서 “야 4당 대표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입장을 오늘까지 명확하게 밝힐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한, “야 4당 대표의 오늘 요청에도 불구하고 황교안 권한대행이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는 국민의 절대적 요구에 따라 특검법 연장 개정안을 2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한다”면서 “그 외 논의 사항으로는 탄핵 이후의 정국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국회의장 직권상정에 대한 합의여부에 대해 김경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국회법에 따르면 국가가 긴급 상황에 있거나 전시에 준하는 비상 상황일 때 직권상정이 가능한 것으로 돼 있고 대통령 탄핵 사태가 사변에 준하는 상황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고 말했다.

‘직권상정’을 합의문에는 넣지 않았지만 ‘검토 카드’에 포함시켰음을 시사한 것으로 직권상정의 경우 정세균 국회의장의 고유권한이기에 이를 합의문에 넣지 않았지만 황교안 총리가 특검연장을 계속 거부할 경우 정 의장을 압박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앞서 추미애 대표는 회동 모두발언을 통해 황 총리에게 특검연장 승인을 촉구한 후 “야4당은 특검연장과 조기탄핵을 위해 다시 한 번 강력한 공조의 힘을 발휘할 때이다. 직권상정을 비롯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적폐청산과 부정·부패 청산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해나갈 것”이라고 ‘직권상정’도 불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황교안 대행은 연장승인을 반드시 즉각 해줘야 한다. 미적거리고, 승인하지 않을 경우에는 황교안 대행의 과거 검사 재직 시절을 부인하는 것”이라며 “야4당의 의석수를 합치더라도 얼마나 많은 국민의 민의가 반영되고 있는가를 황교안 대행은 아셔야 된다”고 황 총리를 압박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본 조사 70일 하고 그래도 부족하다면 30일을 연장하겠다고 했던 것은 여야가 합의한 것이다. 그것이 법정신이다. 따라서 특검이 연장이 필요하다고 하면 그 법 정신에 입각해서 연장하는 것이 마땅하다. 특검법 취지대로 법이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황 대행이 수사기간 연장을 만약 거부한다면 적폐청산, 진상규명을 원하는 국민의 열망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일이다. 황 대행이 오늘까지 입장을 내지 않아 사실상 연장을 거부한다면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검연장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 정세균 의장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정 의장의 직권상정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