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연장은 ‘선택’이 아닌 ‘의무’”, 정의당 지도부 72시간 농성 돌입

[폴리뉴스 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20일 자유한국당이 특별검사팀 활동기한 연장반대를 당론으로 확정한데 대해 일제히 비난을 가했고 정의당 지도부는 이날부터 국회에서 72시간 비상행동(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한국당의 특검연장 반대당론 채택 관련 브리핑을 통해 특검연장을 대선용 정치수단으로 인식하는 단견이 개탄스러울 뿐이라며 국민 앞에 사죄하고, 진상규명을 약속한 것은 쇼였다. 변화와 혁신이라는 거창한 구호도 결국 쇼였다. 그때나 지금이나 박근혜 추종당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특검이 밝혀야 할 진실은 아직 많이 남았다. 대통령과 비선실세, 영혼 없는 공무원들의 뻔뻔함과 비협조, 하루가 멀다 하고 드러나는 새로운 의혹들 때문이라며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진행되지 않았다. 이재만, 안봉근 등 문고리 3인방, SK·롯데 등 재벌대기업, 최순실 재산은닉 등에 대한 수사는 제대로 손도 못 댔다. 갈 길이 멀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당은 특검법 개정안 처리 등 특검연장을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특검연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장정숙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특검 조사기간 연장이 대선용 정치수단이라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정의사회, 공정사회를 원하는 국민들의 열망을 무참히 짓밟아 버리는 피해망상적 행태라며 한국당의 특검 조사기간 연장 반대는 박 대통령과의 운명공동체를 자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의 과오를 반성하고 새롭게 태어나자는 의미로 당명까지 변경한 것을 잊고, 도로 국정농단 당이 된 것이라며 대통령 수사를 도와달라는 부탁은 하지 않겠다. 최소한 대통령수사를 방해하진 말아야 할 것이다. 특검 수사기간 연장은 선택이 아닌 정의를 바로잡기 위한 의무인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나경채 공동대표, 노회찬 원내대표와 함께 특검연장정의당 72시간 비상행동(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당이 특검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다국정농단 공범 정당다운 작태다. 공당이 범죄 은폐와 법치 부정을 공개적으로 표방할 수 있다는 사실에 경악한다고 비난했다.

한편 박영수 특검팀도 이날 수사 종료 8일을 남겨둔 시점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특검이 요청한 수사기한 연장신청을 수용해 달라고 압박했다.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정례 브리핑에서 수사 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황 대행의 답변 여부에 대한 질문에 가급적 빨리 답변해주면 남은 수사 기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수사기한 연장신청을 수용할 것을 압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