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어떤 정치적 고려 없이 특검 기간 연장 수용해야”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재현 기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0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소환 조사 하루 만에 구속 영장을 청구했지만 우 전 수석은 여전히 ‘모른다’, ‘그런적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권력을 이용해 부당한 외압을 행사한 것은 그 특성상 반드시 진실이 밝혀지게 돼 있다”고 주장했다.

전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검 수사를 통해 우 전 수석이 박근혜 정부의 국정 파괴 주범 중 하나라는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먼저 현 정부에서 행해진 광범위한 국정농단을 가능하게 한 직무유기이다”면서 “이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 기능을 완전히 무력화시킨 것이다. 청와대 시스템 붕괴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 최고위원은 “고위직 인선 과정 개입 의혹과 CJ E&M의 표적 수사에 미온적이던 공정위 담당 국장의 강제 퇴직 등 부당한 인사 외압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면서 “이 역시 대통령 친인척 및 고위 공무원들이 제 역할을 하도록 감찰하고 인사 검증을 해야 할 민정수석실이 오히려 기관장과 공무원들에게 불법을 저지르게 하고 제 일을 바로 할 수 없도록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사정기관과 정보기관을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권한을 갖고 있다”면서 “그에 따라 더 많은 절제와 자제가 필요함에도 우 전 수석은 그 권한을 국정농단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 철저히 남용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최고위원은 “상대적으로 특검의 조사가 미진한 것으로 알려진 ‘정윤회 국정 개입 논란’에 대한 청와대 가이드라인과 그에 따른 검찰 수사 관여, 세월호 참사의 검찰 수사 외압 의혹 등 우 전 수석을 통한 검찰 수사 개입과 수사 정보 유출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검찰이 특검의 조사 범위에 포함되는 것이 불가피하다”면서 “그런 면에서도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특검 수사 연장 결정은 당연히 결정돼야 할 사안으로 판단해서 어떠한 정치적 고려 없이 특검 기간 연장을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