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장관과 왕이 부장 / 외교부 제공
▲ 윤병세 장관과 왕이 부장 / 외교부 제공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 사드 보복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말했다.

독일을 방문 중인 윤병세 장관은 18일 뮌헨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한반도 정세 및 기타 상호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두 사람은 지난 4년간 양국이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 내실화를 위해 다방면에서 이루어 온 성과를 평가하면서 한·중 관계를 중시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윤 장관은 “양국이 한중 관계 발전이 거스를 수 없는 역사적 대세라는 공동 인식을 바탕으로 수교 25주년을 맞는 금년이 양국 관계의 새로운 25년을 향한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또 “양국 관계가 긴밀해지면서 다양한 도전 요인도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으나, 특정 사안이 양국 관계 발전의 대국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될 것”이라며 “양국 관계의 기초가 되는 경제·문화·인적교류 등 협력은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중국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련의 규제 움직임이 경제, 문화·인적교류를 넘어 순수 예술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하며 “이러한 상황이 조기에 해소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왕 부장은 기존 중국 정부의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재차 언급했고, 윤 장관은 사드 배치가 북한의 위협에 대한 자위적 방어조치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또 지난 12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우리에게 실제적이고 임박한 위협이 됐음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킴으로써 사드 배치의 당위성을 재차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날 왕 부장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중국측 반대 입장을 확인하면서 안보리 결의 이행에 대한 중국 정부의 의지를 설명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