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설 비평

왜 구제역 책임을 도덕적 해이운운하며 농가에 떠넘기나?

(o:사설, :비평)

<조선일보>

o '헌재 결정 승복' 공개 약속 않는 대선 주자 퇴출시켜야

헌재결정이기 때문에 무조건 승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결정이 헌법과 법률 그리고 도덕과 양심에 반하지 않을 때 승복하는 것이다. 헌재가 뭔 데 국민과 국회를 넘어서 독립할 수 있나?


o AI·구제역 동시 엄습인데 백신 효능도 모르는 농림부...가축이 병에 걸려 살처분하면 농가는 국민 세금으로 보상금을 받는다. 도덕적 해이

농림부가 문제라면서 키우던 가축 살처분 당한 농가가 보조금 받는 것을 도덕적 해이라고 공격하나? 정말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발언이다

o 부패 교육 척결한다더니 뇌물 챙긴 진보 교육감...이청연 인천시교육감이 학교 이전 공사와 관련해 건설업자에게 3억원 뇌물과 불법 정치 자금을 받은 혐의로 9일 법원에서 징역 8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

진보든 보수든 범죄행위는 처벌받아야 한다. 그가 이전에 어떤 사상과 진영에 섰던가는 중요하지 않다. 진보였던 사람이기 때문에 모든 진보주의자를 욕할 수는 없다.

<중앙일보>

o 비상구를 찾지 못하는 보수 개혁...참회와 비전 제시 없는 분열된 보수, 모르쇠 대통령 그림자도 보수 망친다, 반성과 혁신으로 유권자 마음 얻어야

새누리당이 분열하고 당명을 바꾸었지만 하나도 변한 게 없다. 변할 수 없는 집단이다. 시대정신이 없기 때문이다.


o 세컨더리 보이콧(3자 제재)은 대화 끌어내는 수단이어야

당연한 말이다.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해야 한다.


o 황교안, 구제역 차단에 군 병력 투입하라...군 투입은 위기의식을 높이고 강력한 이동 차단은 물론 생화학 전문 인력을 동원해 방역 효과, 일본 자위대 사례

군 투입으로 위기의식을 느끼게 한다는 것은 정말 구태의연하다. 국민이 느낀다는 건가? 바이러스가 느낀다는 건가? 지금이라도 방역시스템을 점검하고 구축하는 게 우선이다. 자본주의 축산방식에 대한 전면적 개편도 검토해야 한다.

<동아일보>

o 구제역 대란은 황교안 대행정부 시스템 붕괴다

박근혜 정부 시스템 붕괴다.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축산정책의 붕괴다.


o 태극기 드는 새누리, ‘도로 친박당되나

되고 있는 게 아니라 그 자체다. 아니 더 악화되고 있다. 해체되는 게 훨씬 낫다.


o 검찰공화국 만든 파견검사제아예 없애라

파견했으면 검찰로 돌아가면 안 된다. 변호사로 개업하든 취업해야 한다. 차제에 대학교수도 청와대나 장관 했다가 학교로 돌아갈 수 없게 만들어야 한다.

<한국경제신문>

o 대선주자들이 국가경영을 이다지도 가볍게 봐서야...예산 드는 공약, 사드배치 입장, 노동개혁법 등

예산 드는 공약 한다고 국가경영을 가볍게 본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다. 더 무겁게 본다는 뜻이다. 국가는 가볍게 운영하고 재벌대기업과 부자들만 주머니가 무겁게 운영하라는 건가? 모든 정책들에는 입장이 있는 것이다. 거론한 내용들을 이 사설 주장한다면 박근혜가 다시 대통령하고 연임까지 하면 더 좋겠네.

o '조기 탄핵 인용'을 압박하는 것은 범죄적이다

아니 중범죄자를 조기 탄핵하라는 게 왜 범죄적인가? 이 사설의 주장이야말로 범죄공모적이다.

o 성역이 돼버린 '쌀 신화' 못 깨면 농업개혁 불가능하다...국가 전체 농업예산의 40%를 차지한다는 쌀

그만큼 주식인 쌀의 중요성이 큰 것이다. 다른 곡식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거다. 수입식량은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수천 년 동안 만들어 온 논에서 생산하는 주식인 쌀의 가격유지, 소비, 보관 등 어려움이 있지만 식량을 다른 상품처럼 쉽게 취급하면 안 된다. 그리고 전체 GDP중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아닌데 자본언론들은 쌀만 나오면 히스테릭하게 반응한다. 빵과 스테이크만 먹어서 그런가?

<매일경제신문>

o 기업정서 극복이 먼저라는 매경 경제위기 대토론회...매일경제가 그제 개최한 `경제위기 극복 대토론회,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 최고경영자 연찬회,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김준경과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의 주장

하나같이 그런 주장을 자리나 인사들의 말만 소개하고 있다. 매일경제 주최 토론회나 경총의 연찬회야 당연한 소리를 했을 테고, 정부출연기관장들 역시 신자유주의 정부 이데올로기 생산하는 곳이니 오죽하겠나?

o 대우조선 추가 자금 지원 앞서 구조조정 고삐 더 좨야...3000명이 넘는 인력을 감원하는 구조조정 성과를 냈지만 고삐를 더 조여야 할 필요

아니 노동자 3000명을 잘라내고도 모자라 또 더? 가족까지 하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는가? 쌍용자동차에서 3000명이 해고당한 뒤 28명의 노동자와 가족이 목숨을 잃었고 가정이 파괴됐다. 구조조정이 왜 정리해고뿐인가? 호경기에 번 돈, 자본의 이윤은 다 어디로 갔는가?

o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0, 이또한 비정상이다

당연히 정상이다. 반역사, 반민주, 반노동 왜곡 역사교과서를 신청하는 학교가 하나도 없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다. 이를 추진한 박근혜야 곧 쫓겨나갈 것이니까 그렇다 치고 교육부 장관, 국사편찬위원회 등 관련자들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

<문화일보>

o 憲裁 8탄핵 심리끝까지 헌법과 진실만 보라

당연하다. 그래야 한다. 그렇다면 더 이상 시간을 끌 일이 아니다.

o 민주당·親朴의 장외 선동, 법치 흔들고 혼란 키운다

지금 연인원 1300만 명에 달하는 촛불시민들이 누가 선동해서 나오는 줄 아는가? 법치주의를 유린한 박근혜 일당들을 탄핵한 것은 국민이다. 헌재는 빠른 시간 내에 국회가 탄핵한 내용대로 인용하면 된다.

o 구제역 대재앙조짐대행, 책임지고 막아야

박근혜 정권이 총체적으로 책임져야 하는데 황교안도 공동으로 책임져야 할 당사자다. 이제까지 못 막은 일인데 황교안이 어떻게 막겠는가? 처음부터 소통하면서 점검을 시작해야 한다.

(2017.2.10., 조중동한매문 사설 비평)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