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기각시 의원직 총사퇴”, “새누리당과의 연대-통합 없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바른정당이 보수 독자노선을 강화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새누리당과의 보수연대의 길을 모색했지만 오히려 역풍으로 지지층이 이탈하자 탄핵 찬성 대 탄핵 반대전선에다 배수진을 친 것이다.

바른정당의 이러한 독자노선강화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에 당의 운명을 걸었기 때문이다. 바른정당은 지난 12일 약 7시간에 걸친 필승전략 집중 워크숍토론회를 가지고 새누리당과의 연대, 통합론을 일축하면서 헌법재판소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기각할 경우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했다.

이에 대해 정병국 대표는 13일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박 대통령 탄핵안이 기각 될 경우) 소속 의원은 모두 총 사퇴해야 하고 당은 당연히 해체되어야 한다“(탄핵이 기각되면) 저희들이 다 사퇴하고 당 해체까지 각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탄핵에까지 이르게 한 대통령을 탄생시킨 새누리당이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해체를 주장하다가 안 돼서 바른정당을 창당해 나왔다가짜 보수를 버리고 진정한 보수를 대변할 수 있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창당했는데 기본 출발점에서부터 잘못됐다면 당연히 (바른정당의) 존재 의미가 없다는 결의를 보였다.

이는 단순히 새누리당과 선명한 대립각을 세우겠다는 것에 머물지 않고 당의 존폐를 박 대통령 탄핵 인용여부에 걸었다는 의미다. 탄핵이 인용되면 보수주도권 경쟁에 가속 페달을 밟을 것이고 기가되면 당을 접을 수 있다는 말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이대로 적당히 가다가면 보수주도권 경쟁에서 밀려나 정당으로서 존립이 위태로울 수 있다는 위기감의 발로이다.

박 대통령 탄핵을 주도하며 새누리당에서 분당한 바른정당은 곧바로 보수주도권 장악 수순에 진입할 듯했지만 반 전 총장이 불출마를 기점으로 급전직하하면서 이러한 위기감은 증폭됐다. 새누리당에서 이탈한 합리적 보수세력이 바른정당 지지로 옮겨오지 않은 상황에서 탄핵에 반대하는 수구보수세력이 박 대통령과 한 몸으로 인식돼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새누리당으로 결집하면서 벌어진 현상이다.

여기에 유승민 의원이 새누리당을 포함한 보수후보 단일화가 바른정당의 탄핵 찬성 정체성마저 흔들리면서 어려움이 더해졌다. 또 국회 개혁입법과정에서 보수와 진보 양쪽 눈치를 보며 애매한 행보를 거듭한 것이 바른정당 존재감 약화를 가중시켰다.

바른정당은 지난해 말 창당한 이후 올 11주차에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 조사기준으로 지지율 13.4%로 새누리당(12.2%)을 오차범위 내 격차로 제치며 민주당에 이어 2위를 차지했지만 이후 탄핵반대 세력이 새누리당으로 결집되는 흐름이 형성되면서 13일 발표된 22주차(6~10)에는 5.6%로 떨어져 새누리당(14.5%)과의 경쟁에서 밀렸다. 이는 정의당(6.8%)보다도 낮은 지지율이다(응답률은 8.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또 바른정당은 토론회에서 대선에서 바른정당은 우리 당 후보로 대선을 치러나갈 것이라며 새누리당, 또는 제3지대 연대가 아닌 독자후보를 내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는 대선 승패보다 바른정당이 대선 이후 보수의 중심이 되느냐, 아니냐를 두고 승부를 걸겠다는 의미다.

즉 탄핵이 인용되면 새누리당으로 결집됐던 수구보수층을 이완시키고 합리적 보수세력이 바른정당 지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금 길을 닦아놓고 대선에서 새누리당 후보에게 만큼은 반드시 이기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정병국 대표는 인터뷰에서 바른정당의 입장은 국정농단 세력과 연대 없다, 새누리당과 당 대 당통합은 없다는 게 기본 원칙이라고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유승민 의원의 보수후보 단일화주장에 대해서도 대선 후보들이 자기의 전략적 차원에서 어떤 얘기도 할 수 있다. 그건 대선주자들의 몫이라면서도 새누리당과의 단일화 연대는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러한 당의 방침에 유승민 의원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보수 후보 단일화와 연정, 3지대에 대한 혼란이 있었다면서 저는 새누리당과 통합이나 연대, 이런 표현을 써본 적이 없다고 자신의 보수후보 단일화 주장을 사실상 철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