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앞줄 왼쪽 6번째)와 김진표 의원(염 시장 왼쪽), 강연회 참석자들이 함께 하고 있다 / 수원시 제공
▲ 염태영 수원시장(앞줄 왼쪽 6번째)와 김진표 의원(염 시장 왼쪽), 강연회 참석자들이 함께 하고 있다 / 수원시 제공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수원시 광역행정시민협의회는 8일 수원 이비스앰버서더 호텔에서 김진표 의원을 초청해 ‘수원 군공항 이전 언제? 어디서?’를 주제로 ‘열린 강연회’를 열고, 수원 군공항 이전의 당위성을 알렸다.
 
이날 김진표 의원은 “수원 군공항 이전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일이 아니라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하며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수원비행장이 군공항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군공항이 인구밀집지역에 있다 보니 야간 기동훈련과 실무장 훈련(전투기에 포탄을 장착하고 하는 훈련) 등 공군력 강화를 위한 기본적인 훈련마저 못 하고 있다”며 “국가 안보를 위해 수원 군공항은 반드시 이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공군참모총장이 ‘공군력 강화를 위해 수원비행장 이전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밝혔다”며 “공군은 제대로 된 공군기지가 필요하므로 수원비행장 이전을 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경두 공군참모총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수원 군공항에서 해야 할 실무장 훈련을 도심지 안전성과 소음문제 등으로 인해 다른 지역 비행장에서 하고 있다”며 수원비행장이 군공항으로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
 
이날 강연에서 염태영 시장은 “국방부가 이제 확실한 가이드라인(지침)을 갖고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는 것 같다”면서 “이제는 이전 절차를 시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이전 지역과 상생발전협의회를 만들어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군공항 이전으로 발생하는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