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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대선특집 폴리여론조사③]민주 경선 ‘문재인36.7% >안희정25.4% >이재명11.8%’

민주당 지지층 ‘문69.3% >안16.5% >이11.7%’, 국민의당 지지층 47.9% 안희정 선택

[폴리뉴스 정찬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폴리피플><대선특집조사>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당내경선 선호도 조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우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안희정 충남지사가 이재명 성남시장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

여론조사전문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1~2일 전국 유권자 1,042명을 대상으로 민주당 대선후보 당내경선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문재인 전 대표가 36.7%1위를 기록한 가운데 안희정 지사(25.4%)가 이재명 성남시장(11.8%)을 제치고 2위로 뛰어올랐다. 이어 김부겸 의원(4.4%), 최성 고양시장(0.6%) 순이었다(지지후보 없음 17.6%. 잘 모름 3.6%)

지난해 1222일 실시한 조사와 비교하면 문 전 대표는 6.4%p가 상승했고 안 지사는 무려 15.3%p나 점프했다. 반면 이 시장은 6.5%p가 하락했다. 국민경선제와 결선투표제가 도입된 당내경선에서 안 지사의 돌풍 가능성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연령별로는 20(42.1% 대 안 25.7%), 30(57.4% 23.0%), 40(42.0% 24.9%) 등에선 문 전 대표가 앞섰고 50(32.0% 28.6%)는 경합 60대 이상(16.0% 24.6%)에선 안 지사가 문 전 대표에 우세를 점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33.4% 27.3%), 경기/인천(36.3% 29.9%), 충청권(36.4% 32.0%), 강원/제주(21.3% 21.6%) 등에선 문 전 대표와 안 지사가 경합을 벌이는 모양새였고 부산/울산/경남(34.8% 19.5%), 대구/경북(42.6% 14.4%), 호남권(48.3% 23.1%) 등에서는 문 전 대표가 우위를 보였다.

민주당 지지층만 보면 문 전 대표가 69.3%의 지지를 얻어 안 지사(16.5%)와 이 시장(11.7%)에 크게 앞섰다. 그러나 국민의당 지지층에선 안 지사(47.9%)가 문 전 대표(9.1%)와 이 시장(18.0%)을 압도했고 정의당 지지층에서도 안 지사(35.0%)가 문 전 대표(25.7%)와 이 시장(30.9%)에 앞섰다.

나아가 안 지사는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도 19.7%로 가장 많은 지지를 얻었으며 바른정당 지지층에서도 44.3%의 지지를 받았다. 노동시장 유연화 등 정책면에서 과거 정부의 정책을 부정하지 않는 안 지사의 입장이 여권 지지층으로부터 호응을 끌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경선과정에서 안 지사를 지지하는 국민의당 등 다른 정당지지층을 경선에 참여시킬 수 있는 동원력의 크기에 따라 문재인 대세론으로 굳어져가는 당내 경선 판도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경우 안 지사의 민주당 정체성논란도 야기될 수 있어 주목된다.

정당지지도, 민주당41.2% >새누리당13.5% >국민의당11.7% >바른정당6.3%

정당지지도 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41.2%로 가장 높았고 새누리당이 13.5%, 국민의당 11.7%, 바른정당 6.3%, 정의당 5.2% 순이었다(지지정당 없음 20.0%, 잘 모름 2.1%). 반기문 전 총장 불출마선언으로 바른정당이 2위권에서 밀려난 모양새다. 반면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반대세력의 결집을 바탕으로 2위를 유지했다.

민주당은 20(51.8%), 30(59.9%), 40(49.7%)의 공고한 지지와 함께 50대 연령층에서도 34.2%의 지지로 국민의당(19.2%)과 새누리당(14.8%)에 앞섰다. 60대 이상에서는 새누리당이 28.7%로 가장 높았고 이어 민주당(17.1%), 국민의당(13.7%) 순이었다. 지지정당이 없다는 무당층은 30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20%대 수준이었다.

지역별로도 민주당은 서울(40.3%) 경기/인천(46.0%), 충청권(40.5%) 등에선 40%선의 지지율을 보였고 호남에서는 55.1%의 지지율로 국민의당(24.4%)에 크게 앞섰다. 대구/경북에서도 민주당은 35.3%로 새누리당(19.2%)에 큰 격차로 1위를 차지했으며 부산/울산/경남에서는 31.4%로 새누리당(13.6%)보다 높았다. 다만 TKPK의 경우 무당층의 비율이 약 30%에 이르고 있어 향후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조사는 지난 1~2일 성, 연령, 지역별 인구 비례 할당으로 표본을 추출,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1,04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했다. 통계보정은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 부여(20167월말 행정 자치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했다. 응답률은 4.9%이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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