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리스크가 짙어지면서 유통업계의 속앓이도 심해지고 있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만큼 사드 배치 여파로 매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국내 유통업계에 미치는 중국인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중국 춘절(春節·설날)을 비롯해 국경절(노동절) 등 중국 연휴 기간이 되면 백화점과 면세점 등 유통업체들은 중국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 중국 관광객은 씀씀이가 커 반짝 특수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화장품과 면세점은 전체 매출 중 최대 50% 이상의 매출을 중국 관광객이 차지하기도 한다.
하지만 ‘변수’가 생겼다. 지난해 하반기 사드배치 발표 이후 화장품 주식은 줄줄이 하락세를 기록한 데 이어 면세점 사업의 수익성을 우려하는 관측도 나왔다.
중국 정부는 현재 공식적으로 한국 연예인의 자국 방송 출연을 금지하는 ‘한한령’을 부인하고 있지만 한국행 전세기 운항, 제품 통관 불허 등 뒤에서는 보복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보복 조짐은 화장품에 이어 현재 공기청정기, 양변기 등 여러 분야로 확대되고 있어 향후 보복 영역이 늘어날 가능성을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중국 현지에 진출한 일부 기업은 사업 철수까지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분위기에 유통업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면세점의 경우 올해 중국 춘절 특수를 크게 기대하지는 않는 분위기다. 싼커(중국 개별관광객)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지만 내부에선 매출 신장률이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한국과 미국이 주한미군 사드 배치 입장을 다시 재확인한 상황인 만큼 당분간 한국과 중국 정부의 냉랭 기류는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고래싸움에 새우격인 유통업체의 등만 터지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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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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