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가적 과제 전향적 추진…좌클릭 호들갑 말라, 당당히 책임지는 정당 운영 하겠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사진=이은재 기자></div>
▲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유례없이 집권 보수정당에서 분리되어 나온 정당. 26년 만의 4당 체제를 만들어내며 정계개편을 주도하고 나선 정당. 갖가지 이목을 끌었다. ‘진짜 보수’를 자처하며 탄생한 바른정당은 대한민국 정치 역사에 어떻게 기록될까. <폴리뉴스>가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정당 초대 원내대표인 주호영(4선‧대구 수성구을) 의원을 만났다.

바른정당, 부르기 편한 이름이다. 새누리당에서 분류돼 나와서 그런 걸까. 초유의 과도기 체제를 겪고 있는 친정을 겨냥한 느낌이 강하다. 주 원내대표는 당명에 보수의 가치를 담으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법치주의와 민주주의를 가장 잘 대변한 당명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그의 주장에 따르면 ‘바른’은 새누리당을 겨냥했다기보다는 헌법의 원리나 민주주의 원리에 입각한 정치 풍토가 뿌리 깊게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정치권 전체를 겨냥한 이름으로 해석 된다.

당이 지향하는 바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정강정책이다. 주 원내대표는 기존 정당들과의 정강정책 차별성을 강조했다. 먼저 당원소환제다. 당 대표를 비롯해 선출직이 잘못을 저지르면 당원들이 소환할 수 있는 제도다. 주 원내대표도 물론 포함된다. 전당대회를 폐지했다. 바른정당에서는 수 만 명이 거대한 체육관에서 각종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선거 출마자들의 이름을 외치는 모습을 볼 수 없다. 대신 스마트폰 하나면 된다. 모바일 투표를 도입한다.

정당은 수 십, 수백 명이 모여 있는 헌법기관 집단이다. 당론이 없으면 자칫 중구난방(衆口難防)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최대한 보장하겠다고 한다. 토론과 설득으로 결론을 내는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의도다. 공천제도에는 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하겠다고 한다. 오픈프라이머리라 불리기도 한다. 당원은 물론 일반국민도 투표할 수 있다. 개방형 예비선거라 불리는 방식이다. 지난해 4‧13 총선에서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가 정치생명을 걸고 도입하겠다고 밝혔던 그 제도다. 친박계가 무산시켰던 완전국민경선제, 비박계가 모인 바른정당에서 제도화 됐다.

주 원내대표는 저출산‧고령화 등 국가적 과제에 대해 전향적으로 대처해나가겠다고 했다. 수구가 아닌 필요한 것은 받아들이고 고쳐나가겠다고 했다. 이 같은 행보에 이른바 ‘좌클릭’이라 이름 붙이는 언론에는 “호들갑 떤다”며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말이 아닌 실천을 하겠다고 했다. 유능한 정당이 되겠다고 했다. 윤리성과 책임성을 가지고 정당을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현 정부 각료들은 각 분야 최고의 인재들일까. 주 원내대표는 국가 인재의 4분1밖에 쓰지 못하고 있다며 유능한 정부를 위해서는 연정(聯政)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여야를, 당파를 가리지 않고 국가 전체 인재를 모아야 한다는 얘기다. 주 원내대표는 협치 구조로 정책을 결정해야 정책 추진의 효율성이 높아진다고 거듭 강조했다. 야합 또는 정치공학이라는 비판에는 “정치는 타협과 조정의 산물”이라고 반박했다.

바른정당 의원들은 모두 새누리당에서 탈당해 입당한 이들이다. 23일 현재 31명이다. 추가 탈당‧입당자들은 있을까. 주 원내대표는 구정 전후로 생각하고 있다. 그는 다만 새누리당에서 친박계의 도움으로 당선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의원들이 자생력이 부족하다며 지켜볼 일 이라고 했다. 또 유력 대선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행보도 관건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당의 확장세를 위해서라도 정책이나 국민 여론에 많은 신경을 쓰겠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오는 24일 공식 창당한다.

다음은 주호영 원내대표와의 인터뷰 전문.

▲ 신당의 첫 원내대표다. 책임감이 무거우리라 본다. 바른정당 이름은 잘 지었다고 보나.

- 아주 잘 지었다. 정당의 이름을 짓는 문법은 세 가지 정도가 있다고 한다. 보수나 진보를 넣는 방법이 있고, 보수나 진보의 가치를 넣는 방법이 있고, 나라 이름을 넣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Go Netherlands’식이다. 그런데 나라 이름을 넣는 방법은 우리에게 맞지 않고, 보수나 진보를 넣는 방법을 고민했다. 그러나 보수라고 지으면 보수 지지자들에게만 지지를 받을 수 있고, 외연 확대가 어렵다는 것이다. 결국 보수의 가치를 담은 것으로 하면 좋겠다는 여러 가지 통계 자료들이 나와서 보수의 가치 중에 가장 좋은 것을 따지니 ‘바른’이 가장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 바른은 ‘옳은(Right)’ 이라는 뜻이 있다. 옳다는 것은 법치주의와 민주주의를 포함할 수 있는 개념이니, ‘바른’이라는 말은 우리가 새로 만들려는 보수 정당의 가치를 가장 잘 대변하는 말이라는 생각이다. 바른정당이라는 이름이 아주 흡족하고, 좋다. 새로운 당 이름이 뭐 있겠나 싶었는데, 아주 잘 나온 것 같다,

▲ 바른정당 이름을 듣고 어릴 적 도덕교과서 ‘바른생활’이 생각났다. 바른생활이 긍정적인 측면도 많지만, 당시 강제적인 주입식 교육을 상징할 수도 있지 않겠나. 요즘 젊은이들의 역동성을 담아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도 있다. 꼰대 정당 같은 느낌?

- 단어가 가진 본래의 뜻이 있고, 사람들 각자가 쓰면서 즐기고 느끼는 뜻이 따로 있다. 이것저것 가치를 담으려다 보니 그런 지적이 나온다. 한국 정치의 문제는 소위 절차적 민주주의, 법치주의를 제대로 안 한다는 것이다. 올바르게 하지 않고, 민주주의 원리나 헌법의 원리에 입각해 제대로 하지 않는다. 그 문제점을 앞으로 어떻게 바꿀 것이냐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말이 ‘바른’이라고 본다. 바른 이라는 말을 자꾸 수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시대의 변화를 수용해야만 바른 것이지, 수용하지 않고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 바르게 안 된다. 낡은 것이 된다. ‘바른생활’ 이런 것은 혼자 고유한 경험에 따른 문자 인식이고, 바른 이라는 말보다 좋은 말은 없다고 생각한다. 어떤 말이라도 다양한 측면에서 시비 걸면 다 걸린다.

▲ 영국 보수당은 200년에 가까운 상당기간 동안 정권을 잡았다. 그 보수당에 대해 분석을 해놓은 책이 있다. 어느 당보다도 변화에 앞장섰다는 제목이 나온다.

- 우리는 보수라는 말을 쓰면, 자꾸 수구라고 생각한다. 원래 보수는 가치 있는 전통은 지키되 시대의 변화나 흐름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과 개선해서 받아들이는 것이 같이 있는 것이다. 어느 단계, 언제 어디서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여 쓰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우리는 보수라고 하면 고리타분, 꼰대적인 의미가 있으니까 영국의 보수와는 조금 다르다.

▲ 1996년 15대 총선 때 YS(김영삼 전 대통령)가 신한국당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새로운 인물들을 대거 영입하고, 서울에서 최초로 여당이 승리하는 성과를 낸 바 있다. 보수로서 변화의 이미지를 국민에게 인식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과제인 것 같다. 현재의 지지율이 다소 답답할 수 있을 것 같다.

- 지지율을 무시 할 순 없지만, 일희일비 할 필요도 없다. 기존 정당들은 이미 국민들의 입에 익숙해져 있다. 사람이 한 곳을 지지하다가 정을 떼고 옮기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바른정당이 창당도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현재의 지지율이면 괜찮다고 본다. 지지율로 따지면 정치 할 필요 없지 않나. 지지율로 다 정하면 되는 거 아닌가.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지지율은 올라갈 것이라 본다.

▲ 현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Different(다른)가 굉장히 중요하다. 신당이 다른 당과 차별화되는 점, 바른정당의 당헌당규에 주목할 만한 차별성이 있는 내용 소개해 달라.

- 당이 지향하는 바를 나타내는 것이 정강정책이다. 우리나라 정당들 특히 원내교섭단체를 이루는 4개 정당들의 정강을 보면 그렇게 큰 차별이 없다. 정의당 정도는 조금 다를 수 있다. 문제는 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천이 중요한 것이다. 정강정책을 글로써 만들어놓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지키고 실천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보면 우선 바른정당의 정강정책상 혹은 당헌당규상 다른 당과의 차이점 특히 새누리당과의 차이점은 당 내 민주주의와 관련해 당 대표를 포함한 선출직이 잘못을 저지르면 당원들이 소환할 수 있는 당원소환제를 도입했다는 것이다. 또 당 운영에 고비용이 드는 것을 줄이기 위해 전당대회를 폐지하고, 당원대표자회의를 도입한다. 디지털시대에 맞게 투표 자체를 체육관에 몇 만 명씩 모여서 하는 낭비나 비능률을 방지한다. 또한 의원 개개인은 모두 헌법기관이다. 당론이라는 이름으로 당론을 남발해 의원들의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일을 최소화한다. 이런 것이 당 내 운영에서 다르다. 하나 더 추가하면, 한국정당 운영의 파행은 늘 공정하지 못한 공천에서 왔다. 그래서 바른정당은 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한다. 소위 권력자가 전략공천이라는 미명하에 낙하산 공천 하는 것을 방지하고, 그것을 철저히 보기 위해 국민공천감시위원회를 도입한다.

정책적인 측면에서 보면 보수는 수구가 아니고, 공동체의 지속 가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받아들이고 고쳐가는 것이다. 사회의 양극화 문제나 비정규직 문제, 저출산‧고령화 문제 등 국가적 과제에 대해 좀 더 전향적으로 받아들이고 예산을 편성하는 것을 언론 등에서는 ‘좌클릭’이라고 하는데 좌클릭이 결코 아니다. 보수가 본래 가진 개념 속에서는 개선을 받아들이는 것이 있다. 조금만 뭐하면 좌클릭이라고 당의 정체성 자체가 바뀌는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자체는 맞지 않다. 우리는 새누리당보다는 조금 더 치중하겠다는 것이다. 재벌 같은 경우도 재벌개혁이라고 하면 재벌해체라고 하는 것이 문제인데, 재벌도 법 안에서 운영하라는 거다. 흑백논리로 재벌을 해체할거냐 말거냐 이런 문제가 아니고, 재벌의 장점이 있으면 살려야 한다. 법 안에서만 하면 국민들이 비난하지 않을 것 아닌가. 이런 것을 좀 더 점진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철저히 이행하겠다.

국민들이 보수를 지지하는 이유 첫째는 유능해서다. 지금까지 보수를 자처한 새누리당 정권은 유능하지 못했다. 세월호 수습 문제나 메르스 대처, AI 문제 등 여러 가지로 유능하지 못했다. 그런 것을 훨씬 강화한 유능한 정당이 돼야 한다. 한국 정치가 국민들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는 것은, 윤리성과 책임성 문제 아니겠나. 국민의 기대 수준에 맞는 언행을 해야 된다. 정책이나 언행 등 정치적으로 책임질 일이 있으면 당당하게 책임지는 정당 운영을 하겠다는 것이 기존 정당과 다르다.

▲ 보수와 진보의 장단점을 보면 진보는 변화를 추구하는 측면이 강하고, 보수는 기존의 가치를 지키는 부분이 있다. 한편으로는 진보 정당은 어딘지 모르게 불안하다는 게 있고, 보수 정당은 여러 가지 경험이 축적돼 국가 운영에 유능하다는 면이 있다. 말씀하신 대로 현 정부 들어서서 유능이 아니라 무능의 모습을 보여주다 보니 결국 여기까지 온 것 아닌가 싶다. 그래도 국민들이 볼 때 보수정당은 유능한 사람들이 좀 많이 있는 것이 아니냐 라고 보고 있다. 그 점은 어떻게 어필하려 하나.

- 우리나라는 천하의 인재를 다 모아도 다른 나라보다 국가 운영이 어렵다. 남북분단뿐만 아니라 주변 4강에 둘러싸여 있다. 천하의 가장 유능한 인재를 모아야 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보수 진보로 갈리고, 파 별로 갈린다. 상대 진영에 속한 사람들은 쓰지 않는다. 어느 쪽이 집권하든 이 형태로 인재를 등용한다면 유능한 정부가 될 수 없다. 나라의 인재 전체를 모아야 유능한 정부가 되는 것이다. 그 점을 꼭 지적하고 싶다. 그 전제가 협치나 유럽에서 말하는 연정 아니겠나. 빨리 해나가야 된다. 안 그래도 인재가 적은데, 여야로 가르고 여 안에서도 니편내편 가르면 국가 인재의 4분의1밖에 못 쓴다. 그럼 점에서 지금은 보수든 진보든 인재 고갈이다. 인재가 없다. 유능이다 유능하지 않다를 가르는 것 중에 보수는 기존 제도의 장점도 인정하면서 개선을 해 나가기 때문에 실패가 적다고 본다. 그래서 유능하게 비치게 되는 것이고, 진보는 무언가를 바꾸려고 하는데 신중하지 못하면 바꾸다가 혼란이 많이 온다. 그런 점에서 실패가 많을 수 있다. 다만 유능과 무능은 우리나라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운 말이라고 본다. 인재의 2분의1, 4분의1밖에 못 쓰니까 말이다. 같은 보수안에서도 지난 정부 사람이라고 해서 안 쓰고, 상대 진영이라고 해서 안 쓰고, 4분의1 밖에 못 쓴다. 실제로 그렇다.

▲ 야당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로 추세가 흐른다.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집권하게 되더라도 또 일부 세력만 국정 운영에 참여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다. 그래서 처음부터 공동 정부의 길을 걷도록 해야 된다는 주장이 나온다.

- 의회 민주주의가 발달된 서유럽 선진국들은 거의 연정을 한다. 우리는 연정을 야합 혹은 정치공학이라 한다. 이런 사고방식을 빨리 없애야 된다. 협치나 연정의 장점은 두 가지다. 나라의 유능한 인재를 많이 쓸 수 있다는 점과 정책 추진의 효율성이 높다는 점이다. 우리는 한 정당이 정책을 결정하면 나머지 야당들이 반대하는, 정책마다 갈등이 양산되는 구조다. 협치 구조로 정책을 결정하면 정책 추진의 동력이 붙는다. 빨리 그렇게 가야 된다. 어차피 정치는 종교적 신념이나 가치처럼 원칙이 아니라 타협과 조정의 산물이다. 타협과 조정이 협치고 국민통합이지, 어떻게 야합이고 정치공학인가.

▲ 바른정당의 기세가 오르려고 했다가 분당하는 과정에서 조금 멈춰진 듯 한 모습이다. 새로 합세할 의원들이 있나.

- 선거가 끝난 지 6개월 밖에 되지 않았고, 다음 선거가 3년6개월이 남았다는 것이 새누리당 의원들로 하여금 새누리당은 아니라고 하면서도 관망하도록 만들었다. 결심을 못하도록 말이다. 중간에 서서 새누리당이냐 바른정당이냐 선택하라고 하면 90%가 바른정당을 선택하리라 본다. 몸을 새누리당에 담고 있으면서 새누리당에 남아 있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제로가 되어도 되지만, 새누리당에 있다가 바른정당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100이면 100, 200이면 200이 필요하다. 그 결심을 못하고 있다. 친박계의 도움으로 공천 받은 사람들이니까 자생력이 별로 없다. 그것이 바른정당이 초기에 의원들을 더 많이 확보하지 못한 원인 중 하나다. 또 창당 과정에서 누구의 정당이니 아니니 시비를 거는 바람에 주춤한 측면이 있다. 그리고 우리 당 자체로 보면 창당이라는 것이 워낙 힘들고 하니까, 창당 과정에서 조금 매몰된 측면이 있다. 집 짓는데 너무 매몰됐다. 국민들을 향해 정책이나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을 제시한 면이 부족한 것이 없지 않다. 창당이 거의 마무리된 시점에서 정책적인 측면이나 국민 여론에 신경을 많이 쓸 것이기 때문에 나아질 것으로 본다.

▲ 관망하던 분들도 이제 결정하지 않겠나.

아마 구정을 전후로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 원래 1월4일, 1월20일 등 날짜가 여럿 나왔는데, 이런 동력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행보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