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녹색성장 아젠다 이어받겠다? 뭔 지나 알고 한 말인지”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재현 기자]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0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측의 바른정당과 ‘당 대 당 합당’을 요구한 것과 사무총장직을 요구했다는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전형적인 나눠 먹기 식 구태 정치의 모습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기가 막히다. 반 전 총장의 이런 모습이 바로 우리 정치에서 사라져야 할 ‘기회주의’와 ‘지역주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반 전 총장이 ‘당이 없으니 돈, 세력, 경험이 부족해 아주 힘들다’고 해서 제가 헌법과 정당법을 읽어보고 정당에 대해 좀 배우라고 충고 드렸다. 그런데 아직도 안 읽어보신 것 같다”며 “반 전 총장의 의사가 아니었다면 주변 정리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긴 말 필요 없이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겠다. 그렇게 정치를 하려거든 ‘정치 교체’를 감히 입에 담지도 말라”고 경고했다.

그는 “어제 반 전 총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 ‘녹색 성장 아젠다를 이어 받겠다’고 말했다”면서 “도대체 이명박 정부의 ‘녹색 성장’이 무엇인지나 알고 한 말인지 황당스럽다. 박근혜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창조 경제’도 칭찬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부 녹색 성장의 핵심 정책이 무엇이었나? 4대강 사업과 원전 확대가 아니냐”면서 “4대강 사업은 한마디로 환경 파괴와 부정부패가 만나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전까지만 해도 단군 이래 최대의 스캔들로 국민에게 고통을 준 대표적인 실패한 정책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른 이명박 정부 ‘녹색 성장’의 대표 상품이 바로 원전 확대였다”면서 “원전 확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의 위험성이 드러났다. 세계가 탈원전으로 가고 있는 추세와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비난했다.

한편 반 전 총장 측은 이날 ‘당 대 당 통합’을 바탕으로 한 바른정당과의 물밑 접촉설에 대해서 “바른정당이 기대하는 시나리오”라면서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확대 해석하지 말라. 바른정당 입당 타진 보도는 추측 기사”라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