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만 코레일 사장이 19일 서울에서 열린‘코레일의 생각 톡! 톡!’행사에서 강평을 하고 있다. <사진=코레일 제공></div>
▲ 홍순만 코레일 사장이 19일 서울에서 열린‘코레일의 생각 톡! 톡!’행사에서 강평을 하고 있다. <사진=코레일 제공>

[폴리뉴스 송경남 기자] 코레일은 19일 홍순만 사장을 비롯해 서울본부와 차량정비단, 정보기술단 부서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코레일의 생각 톡! 톡!’ 서울지역 행사를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7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서는 ▲비콘(근거리 무선통신장치)을 활용한 정보제공 및 근접마케팅 ▲KTX 내 화장실 출입문 자동닫힘 기능 구현 ▲열차 정지위치 예고표지 설치를 통한 안전 및 승차감 향상 ▲증강 현실 앱 활용 방안 ▲핀테크(코레일페이) ▲코레일 교통카드인 레일플러스 자동발매기 개발 ▲KTX 고장코드 매뉴얼 앱 개발 ▲철도 승차권의 진화 ‘포토티켓·맛집티켓’ ▲고장점표정장치 자동 절체기 개발 ▲고상홈 레이저 측정 장치 등 첨단 IT기술을 철도 운영에 접목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이 중 자체 제작한 ‘고상홈 레이저 측정 장치’를 보선장비에 설치하고 운영해온 서울본부 서울장비운영사업소가 대상을 받았다. 현장 직원이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장비를 개발해 비용을 절감하고 정확하고 신속한 검측을 할 수 있도록 업무를 개선한 점이 돋보였다.

레일은 지난해 7월 관행적으로 시행됐던 월례조회를 폐지하고 직원의 아이디어를 경연 형식으로 발표하는 ‘코레일의 생각 톡! 톡!’을 도입했다.

현장의 우수 사례와 창의적인 생각을 발표하고 현장 직원과 경영진이 전국 곳곳에서 직접 소통하는 자리로 화제가 됐다. 그동안 모두 150여개 혁신 아이디어와 57개의 우수 제안이 발굴돼 실제 현장에 적용됐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첨단 IT기술 도입과 혁신을 통해 철도의 부가가치를 높이겠다”며 “코레일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해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