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공
▲ 서울시 제공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올해 4월 신촌로·마포대로에서 세종대로사거리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되어 서울 서부지역에서 버스를 타고 도심으로 진입하기 훨씬 쉬워진다.

17일 서울시는 도심부 단절된 서대문역~흥인지문 4.0km 구간 연결의 첫 단추로 새문안로 1.2km(서대문역~세종대로사거리)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공사를 1월 말 착공해 4월 초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새문안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면 가로변에서 대중교통인 버스와 일반차량과의 상충으로 발생되는 버스의 속도 저하, 교통 정체가 해결돼 버스속도가 현재 17.2km/h에서 22.9km/h로 약 33% 향상되고, 버스운행시간 편차도 ±2~3분 이내로 안정화돼 버스이용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도심까지 연장되는 새문안로 1.2km 구간에는 양방향 총 4개소의 정류소가 도로 중앙에 신설된다.

중앙정류소의 위치는 버스이용 수요, 지하철·마을버스 환승 편의성 등 접근과 이용 편리성을 최대한 고려해 설치할 계획이다.

다만 이 구간을 운행하는 노선버스 중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우회전 하는 버스들은 가로변버스정류장에 정차하도록 하여 일반차량과 버스의 엇갈림으로 인한 혼잡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원활한 공사추진과 공사 중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공사기간 중 각종 교통안내 입간판과 교통관리원을 배치하고, 공사로 인한 교통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대에는 공사를 일시 중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1월 말부터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공사장 주변 교통체계 변경 등으로 혼란이 예상되므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과 우회경로 활용 등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