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수사 없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몸통 다가가기 어려워”

[폴리뉴스 이재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이재용 삼섬전자 부회장의 구속 영장 청구 여부와 관련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 수사는 필수불가결하다”고 밝혔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 부회장의 구속수사 없이 박근혜 게이트의 몸통에 다가가기는 어렵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변인은 “수많은 의혹의 핵심에는 삼성이 있으며, 이 부회장은 그 의혹을 밝힐 열쇠를 쥐고 있는 ‘키맨’이다”면서 “이 부회장은 위증 혐의와 증거인멸의 우려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삼성을 비롯한 재벌기업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공범이다. 재벌이라고 해서 법 앞에 예외가 될 수는 없다”면서 “특히 삼성은 국민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을 사기업의 이익을 위해 부당하게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혐의이다”고 질타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촛불민심은 특권과 반칙의 벽을 허물어달라는 것이다. 법 앞에 재벌의 특권이 용인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등의 비겁한 특혜 논리에 또다시 밀린다면 특검 수사는 결국 재벌의 특권을 인정하는 결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한민국의 법과 원칙이 바로 섰다면 오늘의 탄핵정국은 결코 오지 않았을 것임을 깊이 인식해주길 바란다”면서 “특검 수사는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기 위한 것이다. 특검은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 수사해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함을 보여줄 것을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12일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소환돼 22시간 동안의 ‘마라톤 조사’를 받으며 박 대통령의 강한 요구에 떠밀려 최 씨 일가에 수백억 원대의 자금을 지원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특검은 애초 지난 주말 중으로 구속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오늘로 미뤄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