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朴 대통령-친박계, 전근대적 봉건주의 관계”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진짜 보수’를 향한 진짜 싸움이 시작된다. ‘한 지붕 두 가족’으로 치열한 계파 대결을 펼쳐 왔던 새누리당 친박계와 비박계. 결국 비박계가 짐을 싸게 됐다. 지난 16일 명운을 걸고 내전을 펼쳤던 원내대표 선거에서 비박계가 또 다시 비주류의 설움을 씻어내지 못한 탓이다. 보수 정당으로서는 사상 처음으로 원내교섭단체(20명) 이상의 의원이 집단 탈당한다. 결행일은 27일이다. ‘보수 적통(嫡統)’ 경쟁의 승리자는 누가 될 것인가.

비박계가 추진하는 정당, 가칭 ‘개혁보수신당’이다. 일단 원내 3당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탈당에 뜻을 함께 한 의원들은 35명이라고 한다. 국민의당 의석수(38석)에는 조금 못 미친다. 그러나 세 불리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보수 신당 측은 내심 그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밑그림은 한창 구상 중이다. 창당 작업은 속전속결로 진행할 계획이다. 27일 분당 선언과 동시에 탈당‧원내대표 선출‧원내교섭단체 등록을 일사천리로 나선다. 창당 완료 시점은 내년 1월20일경쯤으로 잡고 있다. 창당 실무 작업은 정병국(5선)-주호영(4선) 의원이 주도적으로 진두지휘한다. 두 사람은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았다. <폴리뉴스>가 정병국 의원을 만났다.

정 의원은 지난 8‧9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로 출마했다. 비주류 중진으로서 비박계 단일 후보에 주도적으로 나서며 당권에 도전했지만 주 의원과의 단일화 과정에서 석패했다. 그로부터 4달여 지난 시점.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로 초토화된 새누리당을 떠나기로 한 결심한 그는 담담하면서도 까랑까랑한 목소리로 그간 당을 장악해온 친박계의 행태에 대한 실망감과 좌절감, 신당 창당을 준비하는 기대감과 책임감을 털어놨다.

정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진행하고 친박계에 대해 “당이 배출한 대통령이 탄핵까지 된 마당에 책임감도 없이 오로지 정치 생명을 연장하는 데만 골몰하고 있다”고 맹비판했다. 그는 특히 친박계가 분당을 선언한 비주류에 ‘당을 쪼개는 배신자들’이라며 비난한 데에 “대통령이 우리를 배신하고, 국민을 배신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전근대적인 봉건주의 시대에서나 있었던 관계”라며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계를 싸잡아 역으로 비난했다.

정 의원은 “오죽하면”이라면서 “정치라고 하는 공적인 개념, 새누리당이 사당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당연히 청산 요구를 해야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분당에 대한 당위성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일각에서 주장하는 ‘대선 전 도로 새누리’ 전망에 대해 “새누리당은 청산이 대상”이라면서 “새 집을 힘껏 지어서 청산의 대상과 합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국민적 열망에 대한 숙연한 마음을 가지고 결행한다”고 말했다.

‘개혁보수신당’이 가고자 하는 길은 가칭이지만 당명에 그대로 드러나 있다. 정 의원은 “국민들은 진정한 보수, 개혁적 보수를 원하고 계신다. 그것을 대변할 수 있는 진정한 보수 정당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패권주의를 배격하겠다고 했다. 국민과 당원이 중심이 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한다. 정 의원은 “국민과 시민, 당원의 목소리를 듣고 집약해 국회의원들을 통해 제도화시킬 수 있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조기 대선이 가시화되고, 유력 대권주자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 시점에 신당 창당이 추진되고 있는 점을 의식한 듯 “당연히 반 총장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 그러나 그 분을 위한 정당은 아니다. 그 분을 위해 만드는 정당도 아니다”면서도 “분명히 개혁적 보수를 지향한다. 보수 진영을 대변할 수 있는 진정한 당을 만들 것이다. 당이 지향하는 그 가치와 철학을 같이 한다면 언제든지 문호는 열려있고, 모실 준비는 돼 있다”며 대선주자로 반 총장을 영입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정병국 의원.<사진=이은재 기자></div>
▲ 정병국 의원.<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정병국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

▲ 개혁보수신당 로드맵이 궁금하다. 내년 1월20일까지 창당을 완료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 27일 분당 선언을 하고, 의총을 개최해 원내대표를 선출한 뒤 바로 원내교섭단체로 등록한다. 즉각적으로 출범하게 된다. 창당 작업을 가능하면 1월20일 전후로 완료할 생각이다. 정확한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20일 전에는 끝날 것으로 본다.

▲ 아무래도 현역 의원들이 있으니 가능한 일 아닌가.

- 그렇기도 하고 또 국민적 열망이다. 현재 보수를 대변하는 새누리당으로는 더 이상 안 된다는 것, 실질적으로 새누리당이 수명 다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새누리당이 배출한 대통령이 탄핵까지 됐다. 새누리당이 공동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 저 역시 책임을 느끼고, 어떻게 사죄를 해야 되느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런 부분들을 정리하기 위해 당 지도부가 물러나고 당의 청산작업을 하자라고 했지만 전혀 반응이 없다. 깔고 뭉개고 있는 것이다. 결국은 그러한 습성 때문에 대통령이 탄핵 당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만들어졌다. 이 지경에서 책임도 지지 않으려 하고, 오히려 더 나쁜 행태의 모습만 보인다. 왜 그럴까 가만히 생각을 해봤다. 결국 그 분들에게는 당도 없고 나라도 없는 것이다. 오로지 자신들의 정치 생명을 어떻게 연장할 것인가. 그러면서 저희보고 배신자라고 한다. 배신자는 누구인가. 박 대통령을 선출할 때 최순실에게 정권을 주라고 선출한 건 아니지 않은가. 그런데 결과론적으로 박 대통령이 최순실에게 정권을 주면서 대행을 한 것이라는 비아냥을 받고 있다. 아직까지도 대통령을 감싸고 있다. 그런데 저희에게 배신자라고 하나. 우리가 대통령을 배신한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우리를 배신하고, 국민을 배신한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당에서는 어버이 같은 대통령을 배신하느냐 이런 식으로 얘기할 수 있나. 그야말로 전근대적인 봉건주의 시대에서나 있었던 관계다. 그러다보니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 보수 정당으로서는 우리나라의 최초 분당인 것 같다. 탈당은 있었지만, 원내교섭단체 구성할 정도의 분당은 처음이다.
  
- 보수를 대변한다고 하는 새누리당이 진정 보수를 지향해서 당을 운용해왔는가? 아니다. 결과론적으로 박 대통령의 사당이 되고 말았고, 그것을 옹호하려 하는 친박 패권주의 정당에 불과했다. 보수를 전혀 대변하지 못하다 보니, 보수를 지향하고 지지했던 세력들이 마음을 둘 곳이 없어졌다. 저희들은 그 분들을 배신할 수 없었고, 그래서 분당하게 된 것이다. 근래 여론조사를 보면 분당도, 창당도 하지 않은 신당 지지도가 민주당 다음으로 18% 넘게 나오고 있다. 국민적 열망이 얼마나 높은지 숙연한 마음을 가지고 결행하고자 한다.

▲ 여론조사에서 나오는 새누리당과 보수 신당의 지지율을 합하면 이전의 새누리당 지지율 정도가 나온다. 새누리당 지지층에서 떨어져나간 무당파가 보수 신당으로 가는 것 같다.

- 새누리당이 이 지경까지 됐는데도 불구하고, 지지하던 세력들은 아직 갈 곳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었다. 현존하고 있는 야당도 정당으로서의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국민적 지지를 받지 못 받고 있는 것이다. 정치하는 사람들이 국민들에게 얼마나 죄를 짓고 있는지 정말 저부터 반성한다.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문제를 일으킨 사람과 집단이 드러나는 가운데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실제적인 관련자들이 제대로 나오지 않은 것 같다.

- 친박 패권주의 테두리 속에서 가려져 있었다. 이제 박 대통령이라는 큰 우산이 걷어지고, 서서히 가려질 부분들은 가려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그 분들과 같이 할 수 없다는 것이다.

▲ 비박계에서 친박 8적을 적시했다. 지금도 여전히 같은 생각인가.

- 그렇다. 오죽하면 같이 정치를 해왔던 동료들을 대상으로 출당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했겠나. 쉽지 않은 얘기다. 인간적인 측면에서는 어떻게 저럴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겠으나 정치라고 하는 공적인 개념, 새누리당이 사당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당연히 청산 요구를 해야 국민에 대한 도리다. 그런 관점에서 생각을 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보수 신당을 만든다고 하니까, 결국은 대선을 앞두고 하나가 될 것이라고 하는데 그럴 것 같으면 분당하지 않는다. 분당하는 과정이 얼마나 힘들고, 또 창당하는 과정이 이렇게 힘든 줄 몰랐다. 이렇게 힘든 일을 왜 하겠나. 저희가 주장했던 것은 새누리당은 청산돼야 한다는 것이다. 인적‧물적 청산을 동시에 해야 한다고 얘기했다. 가지고 있는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한 것인데, 그것이 안 돼서 새 집을 짓는 것이다. 새 집을 힘껏 지어서 청산의 대상과 합치는 것은 불가능한 것 아니겠나.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다만 새누리당에서 아직 주저하고 있는 사람들, 중간 지대에 있는 사람들이 신당이 옳다는 생각으로 탈당해서 합류하겠다면 문은 언제든지 열려 있다. 그 분들을 맞이할 준비는 돼 있다. 

▲ 27일 탈당 인원이 35명이라고 했는데, 국민의당 38석을 초과할 수 있다는 얘기들이 많다.

- 지난 4‧13 총선 과정에서 새누리당은 국민들로부터 아주 따가운 눈총 받았다. 그렇게 얻은 의석이 121석이었다. 여기에 당에서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으로 당선된 사람들을 합해 128석이 됐다. 국민적 심판이었다. 1당이었던 당이 2당으로 전락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하나 제대로 된 책임을 진 사람이 없었다. 김무성 대표 혼자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형상이 됐다. 진박 논쟁을 하고 친박 패권주의에 의해 그렇게 됐는데, 그 사람들이 또 당을 장악했다. 결국 이 지경까지 왔다. 우리는 어려운 길을 가지만 이것은 우리를 지지해줬던 당원들과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미래가 불확실해 보이지만 그 길을 가겠다.

▲ 여지는 상당히 있는 것 같다. 대통령 탄핵안에 찬성한 의원이 대략 60명은 넘는 수준이었다. 탈당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그 정도만큼은 더 있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 그 이상도 될 수 있다고 본다. 다만 분당에 참여하겠다는 분명한 의사표명을 한 분 가운데는 비례대표가 있다. 현재 비례대표는 국회법상 탈당하게 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돼 있다. 그래서 탈당을 자의적으로 못한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정상적인 사람들이라면, 당과 뜻을 달리하겠다고 하면 출당 조치를 해줘야 한다. 그게 도리라고 본다.

▲ 인명진 전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이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인 내정자는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지 않을까.

- 6인 중진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했을 당시 친박 측에서 제시했던 안이었다. 그러나 저희가 받아들일 수 없었던 이유가 있었다. 제가 알기로는 친박 측에서 비대위원장으로 당초 다른 사람을 접촉했던 것으로 안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깜짝 놀랄만한 혁신적인, 젊은 층에서 사람이 나올 것이라는 얘기였다. 개인적으로 이름은 밝힐 수 없다. 그런데 계속 교섭을 했음에도 결국 실패한 것으로 알고 있다. 실패하자마자 결국 젊지도, 개혁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그런 분을 임명하게 됐다. 그렇지만 그럴 의지가 있었다면 진즉에 왜 못했는지, 어떤 의도가 있는지 의심을 하게 된다. 진정성 문제라고 본다. 아직까지 진정성이 의심된다.

▲ 많은 언론들은 이제야말로 가짜 보수와 진짜 보수를 가늠해야 한다고 한다. 진짜 보수의 길은 무엇이라고 보나.

- 저는 보수가 지향해야 될 가치가 분명하다.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시장 경쟁 체제 하에서 국민들의 자유를 보장해야 된다. 이를 위해서는 법치주의가 지켜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가치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보수를 지향해야 될 사람들이 갖춰야 될 덕목이 있다. 도덕성과 책임성이다. 박 대통령이 탄핵까지 당한 이 시점에서 되돌아보면 새누리당은 그 가치를 지키려고 했는가 반성하게 된다. 결과론적으로 실패했다고 하면 그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지고 있는가, 책임성과 도덕성이 있는지 묻고 싶다. 그렇기 때문에 보수를 지향하는 분들이 보수의 탈을 쓴 사당, 패권주의라고 규정하는 것이다. 국민들은 진정한 보수, 개혁적 보수를 원하고 계신다. 그것을 대변할 수 있는 진정한 보수 정당을 만들어 보려 한다.

▲ 김무성 전 대표는 국민들에게 석고대죄를 하고 진짜 보수의 가치를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석고대죄 한다는 부분에 대해 동의하나.

- 이미 여러 차례 비상시국회의에서도 국민께 사죄를 드렸다. 사죄를 말로서만 드리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득권을 다 내려놓아야 한다고 당에 주장해왔다. 그것이 안 돼서 새로운 보수를 대변할 수 있는 정당을 만들고 있다. 이 정당의 모습을 통해 국민들께 보답해야 된다고 본다. 기존 다른 어느 정당에서도 시도하지 않았던 모습이다. 지금까지는 중앙당 중심으로 운영돼 왔다. 많은 사무처 인원들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고, 당 대표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색깔이 입혀지고 바뀌었다. 대표 중심의 정당이 되고 말았던 것이다. 그러다보니 서로가 당 대표가 되려 하고, 당 대표가 되면 자기 사람을 심으려 했다. 그것이 장기화되면 패권주의가 되는 것이다. 소속돼 있는 사람들은 국민이나 당원을 바라보는 게 아니라 오로지 패권의 보수를 바라보고 정치하는 것이다. 그것이 극단적으로 나타난 것이 친박 패권주의다. 야당에서는 친문 패권주의다. 친노 패권주의가 친문 패권주의로 연결됐다. 패권주의를 배격하는 정당, 그리고 국민과 당원이 중심이 되는 정당을 만들겠다. 사무처가 장악을 해서 관료화되는 정당이 아니다. 사무처는 정말 유능한 사람들을 데려다가 꼭두각시로 만들다시피 하는 거다. 당 대표를 중심으로 패권주의를 떠받드는 형상은 정말 아니다. 사무처를 최소화하려 한다. 디지털 정당을 통해 국민과 시민, 당원의 목소리를 듣고 집약하겠다. 오프라인과 당사로 결집‧정리하여 제도권에 들어와 있는 국회의원들을 통해 제도화시킬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는 정당을 만들겠다.

▲ 촛불 민심에서 드러난 국민들의 직접 민주주의 욕구를 수렴할 수 있겠나.

- 촛불 시위 현장을 나가봤다. 분출되는 의견들이 굉장히 다양하게 나타난다. 각계각층에서 나타났다. 그런 의견들을 수렴할 곳이 없으니 광장으로 나오는 거다. 정당이 그 역할을 해야 된다. 보수 정당이든 진보 정당이든 그 역할을 못했다. 그것을 수용할 수 있는 진정한 국민 중심, 당원 중심의 정당을 만들겠다.

▲ 내년 1월 중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한다. 이 시기에 보수 신당과 반 총장이 결합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가 나온다.

- 결합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정당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집권이다. 집권하지 못하거나 후보를 내지 못하면 불임정당이라고 한다. 소속원들은 집권에 대한 갈망을 한다. 여러 대선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가장 높게 나타나는 근저에는 반기문 총장이 수위를 달리고 있다. 당연히 그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 그러나 그 분을 위한 정당은 아니다. 그 분을 위해 만드는 정당도 아니다. 저희는 분명히 개혁적 보수를 지향한다. 보수 진영을 대변할 수 있는 진정한 당을 만들 것이다. 당이 지향하는 그 가치와 철학을 같이 한다면 언제든지 문호는 열려있고, 모실 준비는 돼 있다. 기대치를 가지고 흥정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고 본다.

▲ 개헌에 대한 많은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내년 1월부터는 국회 개헌특위도 가동된다. 개헌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 지금은 새로운 보수 정당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다. 창당되고 나면 개헌도 우리가 해야 될 과제 중 하나다. 그러나 개헌하기 위해 정당을 만드는 건 아니다. 지금은 개헌이 우선순위가 될 순 없다. 일단 창당하고 나면 개헌은 우선순위로 다뤄야 할 과제다.

▲ 개헌을 가지고 정략적인 정계개편이 있을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 옳지 않다. 그렇게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국민들은 바보가 아니다. 국민들이 두 눈을 부릅뜨고 있는데, 그렇게 되진 않는다. 개헌이라고 하는 것은 87년에 만든 헌법이 이 시대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 국민들도 알고 있다. 정략적 이해관계를 나누기 위해 개헌을 하는 것은 용납이 안 된다. 그러나 시대에 맞지 않는 옷을 뜯어 고쳐야 된다는 것에는 동의한다. 개헌의 당위성, 방향에 국민들이 납득 할 때는 가능하다고 본다.

▲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나.

- 탄핵을 하자고 했던 이유는 언제까지 국가 리더십 부재 속 혼란으로 갈 수는 없기 때문에 대통령의 탄핵 여부는 헌법재판소에 넘기고 총리에게 권한대행의 역할을 맡겨 국정의 공백을 최소화하자고 세워놓은 것이다. 국가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여야 없이 협조해야 된다. 현재 큰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본다.

▲ 과도체제는 단축될수록 좋은 것 아닌가.

- 단축 될수록 좋다. 결과는 예측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내년 3월쯤이면 헌재 판결이 나오지 않겠느냐는 얘기들을 한다.

▲ 국가가 비상상황이다. 국회가 역할을 해야 되지 않는가.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어서 국정을 협의해야 되지 않느냐는 얘기들이 있다.

- 여야정 협의체를 전반적으로 하는 건 아무 일도 안 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다.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 돼 사안별로 해야 한다. 대선을 치러서 정권이 출범하게 되면, 그에 따라 이해관계가 상충돼 당연히 해야 될 일들을 못하는 경우가 지금까지의 모습이었다. 지금은 공동의 과제, 예를 들어 5대 기간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이나 규제혁파가 과제다. 어느 정권이 출범하더라도 그 정권에는 처리를 하고 가지 않으면 안 되는 숙제가 있다. 미리 함께 숙제를 풀고 가면 수월하게 풀고 갈 것 아닌가. 5대 기간 사업 구조 조정안은 TF팀 형식으로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자는 것이고, 또 규제 혁파를 위해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자는 것이다. 그러면 여야정 협의체는 가능하다고 본다. 모든 국정 전반을 여야정 협의체를 통해 한다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 사드에 대해 국회에서 논의 과정을 갖자는 주장은 어떻게 보나.

- 사드 문제는 이미 결정된 것이라고 본다. 또 다시 되돌리는 것은 실익이 없다. 이미 중국과의 관계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 사드 문제는 대북 관계에서 핵문제에 대응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하느냐 안 하느냐의 문제이지 시기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야당도 안 한다고 하지는 않지 않은가. 다만 사드를 배치하는 결정 과정에서 정부가 잘못한 점이 많다고 보고 여당이었지만 끊임없는 비판을 했다. 그러나 다시 되돌리기는 어렵다.

▲ 국정교과서는 어떻게 보나.

- 처음부터 반대했다. 그런데도 결국 많은 돈을 들여 만들어냈다. 그래서 완전히 폐기하는 것이나 단일 국정교과서로 시행하는 것 보다는 일단 만들었으니 다른 교과서와 경쟁해 자유롭게 선택적으로 써보게끔 하면 된다는 생각이다. 국정교과서가 정말 잘 만든 교과서라면 쓰지 않겠나. 국가에서 만들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나쁜 것만은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정부가 당당하다면 일반적인 교과서와 경쟁시켜 선택하게 하면 된다. 역사가 왜곡되는 것은 옳지 않다. 왜곡된 부분이 있다면 비교해볼 수 있도록 내놓으라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