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차라리 나가라”, 비박 “꼭 같이 나가자” 서로 다른 정치적 셈법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피할 수 없는 여권재편의 한 판 승부가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을 중심축으로 해 소용돌이치고 있다.

유승민 의원이 여권재편의 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은 여권의 핵심기반인 대구경북(TK)의 정치적 향배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연말정국을 장식했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 분당되는 야권재편과정에서 야권의 중심인 호남의 선택이 핵심변수 역할을 했던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박 대통령 탄핵과 함께 TK는 사실상 정치적 진공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며 여권 재편의 향배는 어느 정치세력이 진공이 된 TK의 민심을 잡느냐에 달려 있다. 유승민 의원은 새누리당 뿐 아니라 여권 정치지도자 중 진공 상태TK에 정치적 기반을 확보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바로 이 때문에 유 의원이 박근혜 이후여권재편의 중심이 되고 있다.

그렇지만 지금의 유승민은 가능성만 입증됐을 뿐 ‘TK의 지도자는 아니다. ‘유승민가능성이란 을 틔었지만 열매를 맺을 수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바로 이 때문에 유승민을 둘러싼 친박계의 정치적 이해와 비박계의 정치적 이해가 충돌하고 여기에 유승민개인의 정치적 이해까지도 얽혀 있다.

친박의 속내는 유 의원이 ‘TK 맹주가 되는 것을 최악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비대위원장으로 유 의원을 앉히는 것을 반대한다. 유 의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전권을 행사할 경우 진공상태TK 민심이 유 의원 쪽으로 쏠리며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악몽(惡夢)이다. 유 의원이 TK 민심을 업는 순간 그가 TK를 넘어 여권진영의 리더가 부상하면서 친박계는 정치적으로 소멸할 수 있다.

친박은 유 의원에 전권을 가진 비대위원장직을 주기보다는 비록 위험부담이 크지만 유 의원의 탈당이 차라리 낫다고 본다. 이것이 비록 비주류의 세를 확산시키는 기폭제가 돼 비박계 신당이 여권재편의 주도권을 행사하도록 할 수 있지만 친박계는 여권의 핵심기반인 ‘TK’를 완전히 내주는 것은 아니라고 자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친박은 분당 국면에서 유 의원을 당내 비주류로 가둬 놓은 것을 최선으로 보고 있다. 유 의원이 TK 맹주를 노리는 한 새누리당 탈당을 감행하기 어려운 정치적 현실을 최대한 활용해 그를 적당히 주저앉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유승민의 정치적 거세과정이기도 하다.

비박유승민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유 의원과 동반 탈당하지 않을 경우 여권의 핵심기반인 ‘TK’를 통째로 친박에 넘겨주는 것이 돼 차기 대선에서 정치적 역할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유승민 동반 탈당이 전제되지 않을 경우 비박계의 탈당규모 또한 크게 위축된다.

유승민은 새누리당에 남아 자신이 당 혁신을 이끄는 것이 최선이다. 이를 통해 진공상태의 ‘TK’를 접수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그러나 이는 친박계의 정치적 생명이 걸린 문제이기에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유승민 비대위원장 제안을 두고 내 목을 치겠다는데 목을 내놓을 사람은 없다는 말까지 한다.

친박계가 절대 안 된다고 반발하지만 분당으로 여권재편의 주도권을 비박계에 넘길 수 있다고 판단할 경우 유승민을 붙잡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최경환 등 친박 핵심에 대한 육참골단을 각오해야 한다. 이는 친박계의 결단과 맞물려 있는데 친박계가 유 의원에게 비단길을 깔아줄 리 없어 보인다. 다만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영입이 매개가 될 경우에는 정치적 타협은 나올 수 있다는 예상이다.

유승민이 비대위원장직을 맡지 않을 경우 지금처럼 새누리당 테두리에서 갇혀 있는 것은 최악이다. 존폐기로에 서 있는 새누리당 속에서 언젠가 자신이 전권을 휘두를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란 희망으로 움츠릴 경우 정치 지도자로서 온당하게 평가받기 어렵다. 설사 그러한 기회가 올 경우 재생 불능의 정당으로 전락했을 경우나 자신이 친박계의 품에 안겼을 경우다.

또 유 의원은 공화국의 가치를 내걸면서 박근혜 정부와의 단절을 자신의 정치적 비전으로 국민에게 제시해왔다. 그런 그가 친박계가 주도하는 정당에서 남아 기회를 엿보겠다고 하면 기회주의자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친박계가 유승민을 비대위원장으로 수용하지 못할 경우 유 의원의 차선의 선택은 비박계와 함께 탈당하는 길이다. 지금 비박계도 이를 정말 간절하게 원하고 있다. 그러나 유 의원 개인으로 보면 정치적인 모험일 수 있다.

겨우 만 틔운 ‘TK 지도자가 과연 제대로 된 지도자로 갈 수 있는 지를 가름할 정치적 시험대가 필요한 시점이지만 온실 울타리를 벗어나 과연 자신의 정치적 강점을 살릴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유 의원은 같이 탈당을 감행하는 비박계 내에서 자기세력이 취약하다. 따라서 자칫하면 분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고만고만한 정치적 역할에 갇히거나 차기 대선국면에서 이리저리 휩쓸리면서 존재감을 잃어갈 가능성도 있다. 집 나간 아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TK’가 아무리 진공상태라 해도 유 의원을 자신의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유 의원에겐 사망선고.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