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명보다 돈과 특정집단 이익 우선한 ‘비정상 정부’ 행태 또 보여준 것”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은 16일 조류독감(AI) 방역에 나선 정부가 예외적으로 ‘토종닭’ 유통을 허용하라고 자치단체에 요구했다면서 “국민생명보다 돈과 이익을 우선한 또 다른 세월호,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내에서 확산된 AI에 대해 “1,400만 마리 조류 살처분, 정부대응 최고등급 심각단계...인체감염 17명 중 10명이 사망한 중국 AI와 동종이다. 15일 대응태세를 ‘심각’으로 격상한 정부가 토종닭협회 요청을 이유로 토종닭은 유통을 허용하도록 자치단체에 요구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심각단계 AI대책을 실시하며 같은 날 ‘토종닭 유통 판매 허용’ 조치를 한 곳은 국민생명보다 돈과 특정집단의 이익을 우선하는 ‘비정상 정부’의 행태를 또다시 보여준 것”이라며 “메르스 사태시 질병확산방지보다 병원이익을 대변하고,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보다 언딘의 이익을 챙기는데 몰두하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고 정부를 질책했다.

이 시장은 또 “성남시 시장을 본부장으로 AI긴급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다음 긴급조치를 시행한다”며 토종닭 예외를 두지 않고 조류 이동과 판매금지조치 철저 이행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시장은 정부의 토종닭 거래 허용 지시를 거부하라고 성남시에 조치하고 정부에게도 토종닭 유통 허용 조치 철회를 요구했음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