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정국정상화 노력만 강조, 범죄혐의에 대해선 어떠한 언급도 안해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와 만나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더라도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 맞서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약 55분간 청와대에서 이 대표와 정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정진석 원내대표와 회동 후 국회에 돌아와 기자들에게 밝혔다. 회동에서 새누리당이 오는 9일 국회 본회의 탄핵 표결시 소속 의원의 자유투표 방침을 밝히자 박 대통령이 이처럼 “탄핵을 각오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

정 원내대표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탄핵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이 되면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서 가결이 되더라도 헌법재판소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라며 “탄핵이 가결되면 결과를 받아들여 그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당에서 이런 입장을 생각해서 협조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는 국회의 탄핵 가결 결과는 받아들이겠지만 헌재의 탄핵심판 과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미다. 이는 탄핵이 가결되더라도 대통령직을 사임하지 않고 탄핵 기각을 위한 다툼을 벌이겠다는 ‘의지’ 또는 ‘각오’이다.

또 박 대통령은 오는 9일 탄핵 표결 시에 소속 의원 개개인 자유투표로 맡길 수밖에 없다고 정 원내대표가 말하자 이에 대한 언급은 없이 고개를 끄덕였다고 정 원내대표가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자유투표 방침과 함께 앞서 정한 ‘4월 퇴진, 6월 대선’ 당론 유지도 어렵다는 입장을 박 대통령에게 전했다고 했다. 이는 사실상의 ‘최후통첩’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4월 퇴진, 6월 대선’ 새누리당 당론에 대해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을 하자는 당론을 정했다는 소식을 듣고 나라를 위해 정국을 안정적으로 풀어가야 한다는 생각에서 당론을 정한 것으로 생각을 했다. 또 그때부터 그대로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을 쭉 해왔다”고 수용의사를 밝혔다. 그럼에도 정 원내대표가 ‘4월 퇴진론’ 당론 유지가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함으로써 그 의미는 퇴색됐다.

박 대통령은 국정이 이처럼 위기에 내몰린데 대해선 “그동안 영수회담을 수용하고 야당과 대화를 하려했는데 근본적으로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국회에 방문해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 추천 국무총리를 제안했고, 이에 대해 야당이 거부했다. 또 그 이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의 대화 제안을 수용했는데 이것도 무산됐다”며 야당과 국회에 대한 원망도 나타냈다.

이어 “이도 저도 안돼서 국정 위기를 풀어볼 마음이 간절했고 또 그 이후 담화 형식으로 발표를 했었다. 그 담화에서 국회에서 결정해주시는 대로 따를 것이고, 또 국회 결정대로 평화롭게 법과 절차에 따라서 정권을 이양하고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고 자신은 최선의 노력을 다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사태의 책임문제에 대해선 “이번 사태와 관련해 초래된 국정 혼란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 국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 두루두루 죄송스럽고 미안한 마음 뿐”이라고만 했다. 최순실 게이트 관련 검찰이 적시한 자신의 범죄혐의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