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선택지 ‘즉각 퇴진 61.7% >탄핵절차 퇴진 14.3% >4월 퇴진 8%’

[폴리뉴스 정찬 기자] 내일신문-디오피니언 12월 정례 여론조사에서 오는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 그 결과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국민이 10명 중 7명이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5일 전했다.

<내일신문>의 조사보도에 따르면 만일 9일 국회에서 박 대통령 탄핵안이 의결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고 묻자 국회가 국민의 뜻을 따르지 않고 정치적 이해에 따라 결정한 것이므로 인정할 수 없다는 답이 70.2%에 달했다. ‘국회에서 합법적 절차를 거쳐 탄핵안이 부결됐으므로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은 25.0%에 그쳤다.

인정할 수 없다는 답은 전 연령대, 전 지역에서 높게 나왔다. 박 대통령의 정치적 기반인 대구/경북에서도 54.2%인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는 오는 9일 국회 탄핵표결에서 부결될 경우 정치권이 심각한 후폭풍에 직면할 것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또 박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행보에 대한 조사에서는 61.7%가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답했고 탄핵절차에 따른 퇴진14.3%였다. ‘즉각 하야탄핵을 원하는 국민을 합하면 76.0%였다. 이어 박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국회 결정에 따른 임기단축’ 8.5%,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정한 ‘4월 퇴진선언 후 2선 후퇴8.0%였으며 임기 유지의견은 5.7%였다.

연일 새 역사를 쓰고 있는 촛불집회가 언제까지 계속돼야 하는 지를 물은 결과 대통령이 완전히 물러날 때까지’(54.4%), 국회에서 탄핵안이 통과될 때까지(21.8%),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 때까지’(5.8%) 순이었다.

안부근 디오피니언 소장은 이 조사결과에 대해 국민들 보기에 박 대통령 문제는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판단, 그리고 정치권에 이 문제를 맡겨놓으면 제대로 처리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불신, 국민이 직접 나서서 끝까지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했다.

촛불집회에 대한 공감여부를 묻자 응답자의 83.3%공감한다고 답했고 공감 안 한다는 의견은 15.2%에 불과했다. 전 연령대 전 지역, 전 이념층에서 공감한다는 의견이 압도했다. 이는 촛불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일반 유권자들도 촛불집회의 뜻과 함께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 촛불집회가 박 대통령의 거취 결정에 미칠 영향에 대한 조사에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이 83.4%미치지 못할 것이란 답 13.3%보다 월등히 높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4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선 전화면접(40%)과 인터넷조사(60%)를 통해 진행됐다. 전체 응답률은 22.8%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