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비선실세 ‘최순실’ 논란의 파장이 다양한 분야로 퍼져나가면서 면세업계 역시 적잖은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최순실 국정농단’의 진원지로 불리는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을 상당수의 대기업들이 지원했기 때문인데요.

롯데는 계열사인 롯데면세점과 롯데케미칼을 통해 총 45억 원, SK는 계열사인 SK하이닉스를 통해 미르재단에 68억 원을 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호텔 신라의 모그룹인 삼성과 신세계 역시 각각 204억 원, 5억 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각에선 재단 출연과 관련된 기업이 면세점 특허 입찰에서 특혜를 받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대기업들의 재단 출연 지원이 면세점 사업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면세점 추가 입찰을 주도한 정부에 밉보이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최순실씨 단골 성형외과 원장의 처남이 운영하는 중소 화장품 브랜드 ‘존 제이콥스’가 호텔신라·신세계 면세점에 입점해 일각에선 최순실 게이트가 면세점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최순실 논란에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재단 측근 인사들의 요청으로 기금을 납부했는데 오히려 질타를 받으니 말이죠.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번 사태가 우리나라의 정경유착을 여실히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기업들이 미르·K스포츠 재단에 돈을 지원한 것은 그동안 재계가 정계 로비를 암묵적으로 이어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현재 면세점 추가 특허 심사 기준에는 오너의 도덕성이 포함되지 않은 만큼 재단 출연 기금이 면세점 입찰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원동력은 소비자입니다. 소비자는 우리나라의 국민입니다. 국민이 등을 돌리는 기업이 오래갈 수 있을까요?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