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퇴진’ 쪽으로 가닥...朴-여권 ‘버티기’로 하야정국 장기화 예상돼

지난 5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 모습[사진=폴리뉴스]
▲ 지난 5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 모습[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근혜 대통령 하야와 퇴진을 요구하는 ‘광장의 정치’가 12일 3차 광화문 촛불집회를 계기로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 10월 29일 첫 촛불집회에 주최측 추산 2만 명이 참석해 박 대통령 하야 요구를 전면화한 ‘광장의 정치’는 지난 5일 2차 광화문 촛불집회에 20만 명, 전국적으로는 30만 명이 모이면서 본격화됐고 이날 열릴 3차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으로 서울 광화문에만 50만 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국의 풍향계를 완전히 돌려놓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50만 명이 모인 ‘광장의 요구’에 밀린 정치권이 본격적으로 박 대통령의 ‘퇴진’ 쪽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할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의 하야라는 뚜렷한 목표점을 향해 전진하는 ‘광장의 정치’를 수렴해야 할 정치권이 이를 외면하면 국민들로부터 또 다른 정치적 탄핵 대상으로 지목받을 형편이다.

포탈 검색어 순위가 ‘하야’와 ‘탄핵’으로 도배된 10월25일 이후 17일 동안 벌어지고 있는 이 흐름은 가히 ‘혁명적 상황’에 가깝다. 적당히 무마할 수 있는 수순을 넘은 현실이기 때문에 ‘헌정 중단 불가’나 ‘신중론’, ‘정당의 이해타산’ 등을 이유로 머뭇거릴 경우 민심의 역풍을 피할 수 없는 여건이다. 결국 이날 광화문에서 벌어질 ‘광장의 정치’는 정치권으로 하여금 ‘최순실 게이트 정국’을 ‘박 대통령 하야정국’으로 전환하도록 강제할 것이다.

그럼에도 박 대통령과 청와대, 그리고 새누리당 친박계는 이러한 국민적 ‘하야’ 요구에 맞설 것 또한 분명하기에 ‘하야 정국’은 단기간에 수습되기보다는 장기적인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12일 촛불집회는 ‘하야 정국’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야당과 야 대선주자, 박대통령 퇴진 쪽으로 몸 실어 나갈 듯

‘광장의 정치’를 수습해야 할 책임이 있는 정치권 특히 야당은 12일 촛불집회 참석을 기점으로 ‘박 대통령 하야’를 향한 발걸음을 내디딜 것으로 보인다. 이미 박 대통령의 ‘2선 후퇴’를 공식요구로 내걸었던 야당들이 점차 ‘퇴진’ 쪽으로 가속도를 높이는 흐름이다. 국민의당은 지난 10일 당론으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하야의 목소리를 내는데 부담을 느껴온 더불어민주당도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와 의원 전원이 촛불집회에 참여해 민심을 경청하기로 결정했다. 야권의 대선주자들도 대거 촛불집회에 모인다.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김부겸 민주당 의원 등도 참여한다. 이들 중 안 전 대표와 박 시장, 이 시장은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있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박 대통령이 2선 후퇴를 주장하며 신중한 행보를 하고 있는 문 전 대표는 촛불집회 참석에 앞둔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에서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만나“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광장의 시민들과 제가 생각을 다르게 하는 게 아니다”고 사실상 박 대통령 퇴진 쪽으로 몸을 실어나갔다.

민주당은 현 정국을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로 규정하면서도 박 대통령의 ‘2선 후퇴’ 요구에 머물고 있지만 12일 집회를 계기로 ‘퇴진’으로 옮아갈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단 국민의당이 ‘퇴진’ 당론을 정한 이상 이에 대한 부담도 줄었다.

퇴진 당론을 정한 국민의당은 ‘퇴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대통령을 ‘범죄 혐의자’로 규정하며 “이번 집회가 마지막 장외 집회가 될 수 있게 대통령이 결단하라”고 했고 안철수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조기에 이 혼란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박 대통령이 물러나는 것이 최선”이라고 퇴진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처럼 ‘광장의 정치’가 머뭇거리고 있는 야당으로 하여금 박 대통령 퇴진 투쟁에 나서도록 추동하는 동력원이 되고 있다.

朴-청와대-새누리당 ‘버티기’, 하야 정국의 험로 예상

그러나 퇴진 요구를 받는 박 대통령과 청와대, 친박계는 ‘버티기’로 일관하면서 ‘하야 정국’이 장기전이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청와대는 12일 예정된 촛불집회에 대해 “국민의 준엄한 뜻을 아주 무겁게 느끼고 있다”면서 국정공백은 있어선 안 된다고 박 대통령의 2선 후퇴에는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미국 대통령 당선을 계기로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 회복을 도모하는 상황이다.

청와대와 새누리당 친박계와 야당의 박 대통령의 2선 후퇴 요구를 두고 “위헌”이라고 규정하며 절대 물러설 뜻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면서 11일에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박 대통령 연루 의혹들에 대해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이러한 기조에도 불구하고 <한국갤럽> 기준으로 11월 1, 2주차 연속 박 대통령 지지율은 5%를 기록했다. 사실상 ‘국민적 탄핵’으로 해석되고 있음에도 박 대통령은 스스로 대통령직에서 물러설 뜻을 보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친박계가 새누리당을 장악하고 있는 이상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 듯하다.

12일 ‘광화문 촛불 집회’는 ‘광장의 요구’가 야3당과 결합해 ‘하야 정국’을 여는 기점이지만 박 대통령의 하야로 이어지기까지는 또 다른 험로를 거쳐야 함을 예고하는 것이다. 이 여정은 박 대통령의 퇴진에 반대하는 ‘새누리당’을 돌려세우는 과정이기도 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