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실시된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21.5%)이 선두로 문재인(21.1%), 안철수(9.8%), 박원순( 6.9%), 오세훈(5.7%) 순으로 나타났다.
차기 대선후보들은 과거의 카리스마 유형의 대선 후보들과는 달리 부드럽고 온화한 이미지의 소유자라는 공통분모가 있다. 특히 반기문 사무총장은 UN의 수장으로서 세계 언론으로부터도 부드러운 리더십의 소유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전의 양면 법칙은 한 개인의 이미지메이킹 과정에서도 성립된다. 부드러운 정치 리더십이 아무리 각광받는 시대라 할지라도 정치인은 파워풀한 면모도 갖추어야 한다. 즉 부드러운 외모가 대중에게 친근함을 주는 장점은 있지만 정치인의 정체성인 카리스마 이미지와는 상반되는 식이다.
그럼에도 반기문 UN사무총장은 한국인에겐 자랑스런 인물이며 청소년들에겐 롤 모델이기도 하다. 반총장이 내년 초에 임기를 마치고 대선후보로 나선다면 UN사무총장이라는 큰 타이틀이 글로벌 코리아를 위한 국제적, 외교적 능력을 입증해주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반총장에겐 어떤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할까. 그는 타 후보에 배해 나이가 많기 때문에 젊어 보이는 이미지가 컨셉이다. 젊어 보이는 정치인의 이미지 구축 전략은 젊은층 유권자들을 유입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반총장의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이미지메이킹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반총장의 패션은 글로벌 리더로서 무난한 편이다. 그러나 디테일하게는 정장의 재킷과 바지의 길이가 다소 길어서 글로벌 리더로서의 품격 패션에 어긋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바지가 길면 단정한 느낌이 들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여야 한다. 결국 ‘수트(정장) 착장 공식’에 맞추어 입는 것이 가장 젊어 보이고 패션의 품격도 업그레이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