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에 '연정 파기' 촉구

이재명 성남시장<성남시청></div>
▲ 이재명 성남시장<성남시청>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은 22일 성명을 내고 “국민을 기만하는 남경필 지사와의 ‘무늬만 연정’은 즉각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시장은 “연정의 핵심은 복지 분야에 대한 야당의 결정권을 보장하고 존중하는 것이었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남경필 도지사는 ‘연정’이라는 허울좋은 이름만 내세울 뿐 실제로는 불통과 독단의 정치를 계속해 왔다”고 성토했다.

이재명 시장은 “불법적인 누리과정 땜질 지원은 물론, 성남시 3대 무상복지정책을 중단시키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의 추천을 받아 자신이 임명하고 복지 분야 전권을 위임한 사회통합부지사의 강력한 요구 조차 묵살한 채 재의결을 요청하고, 대법원에 제소까지 했다”며 “중앙정부의 지시에 따라 마치 하부기관처럼 지방자치의 본질을 무너뜨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시장은 “남 지사 개인의 정치적 이익을 위한 국민 기만에 더불어민주당이 들러리를 서야할 이유가 없다”며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을 향해 “남경필 지사와의 ‘무늬만 연정’을 파기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재명 시장은 “연정 파기의 책임은 이미 실질적으로 연정을 파기해버린 남경필 지사에게 있다”며 “남 지사가 ‘연정’을 이어가려는 의지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성남시 3대 무상복지정책에 대한 대법원 제소 철회를 통해 최소한의 진정성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경필 지사 취임 후 추진된 경기도 연정은 지난 2014년 12월에 출범하여 지난 7월 19일 이기우 통합부지사의 퇴임으로 1기를 마감했다. 야당 몫인 사회통합부지사는 경기도의 지역 보건, 환경, 사회복지, 여성, 아동, 노인 등을 위한 행정 업무를 총괄하는데, 이재명 시장은 이 부분에서 사실상 권한이 없는 무늬만 연정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연정TF를 구성하고 다음 달 말까지 2기 연정합의문 재작성과 사회통합부지사 선출을 마치고 9월부터 '2기 연정'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