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전당대회 불출마는 상식적인 것” “안철수, 당대표 사퇴는 새정치, 즉 책임정치에 부합하는 것”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7월 3일 세월호 참사 당시 새누리당 이정현 전 청와대홍보수석과 KBS 김시곤 당시 보도국장의 통화 녹취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 “현재 공영방송들을 보면 사장 선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공영방송이 달려있다는 얘기가 나온다”며 결국 사장 선임제도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MBN<시사스페셜>에 출연해 “KBS 사장을 결정하는 KBS이사회는 여야 추천이사 비율이 7대4, MBC사장을 결정하는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는 6대3으로 구성된다. KBS 사장의 경우 이사회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선임하도록 방송법에 규정되어 있다”고 설명한 뒤 “방송법상 사장은 방송편성에 개입할 수 없으며 반드시 편성책임자를 선임하고 자율적인 편성을 보장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막강한 인사권과 경영권을 가지고 내부를 통제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2012년 KBS대선방송 자문위원 당시 KBS가 기계적 중립을 위해서 분·초 단위까지 여야를 공평하게 방송을 보내려고 했던 기억이 난다”며 “그 정도로 공중파가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중립을 지키려고 애쓰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공영방송은 여야 할 것 없이 정권을 잡았을 때 대통령과 여당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정현 의원의 경우 누구보다도 언론인과 관계가 좋은 사람이다. 솔직하고 잘못한 건 잘못했다고 시인할 줄 아는 사람이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세월호 보도 관련) 녹취록을 봤을 때는 한계를 넘어섰다. 누가 보더라도 상식적으로 봤을 때 보도개입이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그리고 우리나라는 전두환 정권시절에 기사의 크기·내용까지 다 제한하고 지침을 줬던 ‘보도지침’이라는 게 있었던 어두운 역사가 있는 나라다”며 “그런 나라에서 방송 보도와 관련된 녹취록이 나왔으니, 야당에서 제2의 ‘보도지침’이라고 할만도 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또 “이원종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회 운영위 업무보고에서 이정현 당시 홍보수석의 발언을 본연의 업무라고 한 것은 대통령이 개입되고 있으니,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서 실수를 한 것이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정현 의원 본인도 사과를 했으니, 청와대에서도 솔직히 인정하고, 이 문제가 공영방송이 새롭게 거듭나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이런 부분은 과거 ‘국민의정부’나 ‘참여정부’시절에도 자유롭지 않았다”며 “이번 여소야대 국회에서 야당도 자신들이 정권을 잡았을 때를 생각해서 이전의 문제까지 이번 문제에 아울러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하고 정상화 시키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의원의 전당대회 불출마는 상식적인 것”

김 대표는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이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 출마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당대회 불출마가 상식적인 것”이라며 “본인 스스로도 이번엔 나설 때가 아니라고 봤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청와대와 친박계에서는 비대위의 상황과 상관없이 전당대회에서 최경환 의원이 당권을 잡는 것을 예상했을 것이다”며 “우리나라 정치가 내일을 내다볼 수 없다지만 지난 30년간 정치를 지켜본 결과 상식대로 해왔다. 그걸 흔히 시대정신, 시대흐름이라고 얘기해왔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어 “이번 4·13 총선에서 참패한 책임을 지고 있는 최 의원이 당대표를 한다면 내년 대선에서 어떻게 새누리당이 지지를 호소할 수 있겠느냐”며 “그런 부분은 이미 유승민 의원의 복당으로 다 나타났다. 그렇게 막으려고 했지만 (친박)자신들이 꾸린 비대위에서 (유 의원을 비롯한 탈당파들의 복당 결정이) 통과 되어버렸다. 그렇기 때문에 순리대로 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당대표 도전 의사를 밝힌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에 대해서는 “이 의원은 과거에 비박계로 원내대표에 출마했다가 선출되지 못했고, 친박계로도 고배를 마시면서 양쪽 계파에 모두 위화감이 없는 분이다”며 “그리고 지금 새누리당은 무엇보다 중요한 게 계파의 통합이고 화합이 우선이다. 그런 리더가 이번 전대에 나와서 당을 새롭게 밭을 가는 식으로 개혁을 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적정한 리더를 전당대회에서 당원들이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안철수, 당대표 사퇴는 새정치, 즉 책임정치에 부합하는 것”

김 대표는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당내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한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 대표는 “여전히 지금도 안철수 전 대표하면 ‘새정치’다. 안 전 대표는 대표직을 사퇴하면서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다’라고 표현을 했다”며 “실제로 여론조사 지지율도 반등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치는 그간 리더들이 책임지지 않는 부분 때문에 국민들이 실망하고 정치에 대한 불신도 생겼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안 전 대표의 책임지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상당히 새로운 기대를 갖게끔 했고 당대표 직책이 대선가도에도 크게 도움이 안 된다”며 “오히려 당대표를 함에 따라 일정, 정책, 국민과의 만남 등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안 전 대표는 대통령으로서의 자질이나 능력, 실천적인 모습에서 불안한 감이 여전히 다소 있다, 오히려 현재 대표직을 사퇴한 안 전 대표 본인이 그런 모습을 점점 찾아나가고 실천해나가는 기회”라며 “흔히들 말하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다. 자신의 가치를 지켰고, 또 대선을 위한 실질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이어 “그리고 그런 부분이 국민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났다고 본다”며 “당대표를 하고 있어야 국민의당을 지지했던 유권자들이 안 전 대표를 포용하고 그 뜻을 따른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오히려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의 경우도 당대표 사퇴 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히말라야에서 귀국 후에도 계속 활동할 것이다”며 “더민주 손학규 전 고문도 당대표를 했기 때문에 2012년 대선에서 전혀 힘을 쓰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예를 들었다.

김 대표는 “그리고 안 전 대표는 당대표를 하면 공식적인 일정이 너무 많고 박지원 원내대표는 정치9단이라고 할 정도로 일상적인 당무 등에 능수능란하다”며 “안 전 대표는 그렇지 않은데다가 결벽증일 정도로 무엇 하나 그냥 넘기는 그런 성격이 아니다. 많이 집중하다 보니 실제로 본인이 해야 될 부분들을 제대로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이 기회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더민주·국민의당, 대선 경선을 역동적으로 만드는 것이 과제”

김 대표는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고문을 영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안 전 대표가 손 전 고문의 국민의당 영입과 관련해 손 전 고문이 국민의당으로 오셔서 대선 경쟁이 풍성해졌으면 좋겠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며 “더민주는 지금 제일 큰 문제가 당권은 누가 차지할지 모르지만 대권은 사실상 문재인 전 대표가 될 것이라고 고정화됐기 때문에 그게 가장 큰 문제라는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더민주는 그런 부분을 어떻게 역동적으로 변화시킬지가 가장 큰 관건이다”며 “국민의당도 대선 후보가 안 전 대표로 고정된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야당들의 공통적인 문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안 전 대표는 그런 부분을 고려해 예전의 국민경선처럼 다이내믹한 경선이 돼야 한다는 뜻에서 손 전 고문의 국민의당 영입과 관련된 얘기를 한 것이다”며 “우리나라 정당정치에서 왜 대선후보들을 1년 전에는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하지 못하게 했는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국민의당이 손 전 고문을 영입한다면 국민의당에 대해 ‘안철수 당이다’, ‘안철수가 대선 후보다’라는 단순하게 규정되는 것을 벗어나서 역동적인 경선을 통해 결국 국민들의 지지를 확충할 수 있을 것이다”고 예측했다.

김 대표는 “우리나라는 직선제에 의해 당선됐던 역대 대통령들이 모두 불행했던 역사를 갖고 있다. 지금 박근혜 대통령도 국민의 지지가 높지 않다”며 “내년대선에서는 대선후보들의 삶의 역정에서 성과를 보고 선출해야 하며, 그 성과를 국민들이 철저히 검증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될 것이다. 거기서 언론의 역할이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