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 그리브스 / 연합뉴스
▲ 캠프 그리브스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태양의 후예’ 촬영지인 민통선 내 파주 캠프 그리브스가 안보관광지로 지정된다.

경기도는 캠프 그리브스 관할 부대인 육군 제1보병사단과 지난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캠프 그리브스 안보관광 사업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캠프 그리브스’는 주한미군이 6.25전쟁 직후인 1953년 7월부터 2004년 이라크로 파병되기까지 약 50여 년간 주둔했던 민통선 내 유일 미군반환공여지다.

이후 방치됐던 시설을 경기도가 민간인을 위한 평화안보체험 시설로 개조, 지난 2013년부터 부지 내 생활관 1개동을 리모델링해 유스호스텔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4년도에는 5,771명의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았고, 점차 안보관광명소로 널리 알려지면서 지난해에는 전년 보다 약 두 배가 증가한 1만 1,990명의 인원이 이곳을 다녀갔다.

최근에는 인기 드라마 ‘태양의 후예’ 촬영지로 주목을 받음에 따라, 도는 이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 6월초부터 캠프그리브스 내 주차장 및 정비고에서 태양의 후예 체험 프로그램으로 막사 체험, 군복 입기, 군번 줄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 중이다.

문제는 그간 관광객 출입인원이 1일 250명으로 제한돼 있었고, 최소 2~3일전 사전예약을 해야만 방문을 할 수 있었다는 것.

이에 경기도는 군(軍)으로부터 안보관광지로 지정받을 경우 관광객의 입장 수 확대와 당일 출입허용이 가능해 질 수 있다는 것에 착안, 지난 4월부터 관할 군부대인 1사단과 협의를 실시해 일일 3,000명이 방문이 가능해졌다.
 
이에 다라 경기관관공사와 현재 민북관광코스를 운영 중인 파주시 간의 협의 절차가 완료되면, 올 8월부터는 하루 3,000명까지 별도의 절차 없이 방문 당일 임진각 매표소에서 표를 구매할 경우 자유롭게 출입을 할 수 있을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