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제공
▲ 경기도청 제공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경기도가 오는 2017년 7월부터 남경필 지사의 공약 중 하나인 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한다.

남경필 지사는 28일 오전 9시 50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4년 정부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 이후, 경기도가 300여대의 버스를 증차했지만 여전히 다수의 도민들은 서서 출·퇴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문제해결을 위해 노선조정과 신설, 버스 증차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준공영제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시·도 간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특성상 더 이상 개별 시·군이 노선을 계획하고 관리하기가 어려워졌다”면서 “출퇴근 문제 해결을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우선 도입하고, 일반버스는 시군과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남 지사는 광역버스에 대해 우선 준공영제를 도입하는 이유에 대해 “시군별로 교통여건이 모두 다르고, 예산도 부족하다”면서 “일반버스는 시·군 차원의 계획이 마련되면 추후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준공영제는 수익금 공동 관리형 준공영제로 버스업체의 적정수입을 도가 보장해 주는 대신 노선변경이나 버스증차 등 관리 권한을 행사하는 방식이다.

남 지사는 광역버스 대상 준공영제 시행에 약 9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시군과 협의를 통해 예산의 50%를 도가 부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준공영제는 도민, 시군, 버스업체, 운수 종사자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만큼 서두르기 보다는 신중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내년 7월 준공영제 시행을 목표로, 버스업체와 시군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제도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외 이날 남 지사는 2018년까지 광역버스를 이용해 수도권 지역으로 출퇴근 하는 모든 경기도민들이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앉아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굿모닝버스를 실현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전체 광역버스의 20%를 2층 버스로 확대, 기다리지 않고 바로 앉아서 버스를 탈 수 있는 좌석예약 서비스 실시, 정류장을 최소화하는 광역버스 노선 30개 신설, 광역버스 운전자에 대한 1일 2교대제 실시 등을 검토 중으로 조만간 구체적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준공영제는 도민들의 출퇴근 전쟁을 해결하기 위해 정책”이라며 “2018년까지 광역버스 입석률을 0%로 만들어 도민들의 편안한 출퇴근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