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축소판, 전면적 점검 필요”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사진=연합뉴스></div>
▲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새누리당이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건 관련 국정조사를 야당에 공식 제안했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개최된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구의역 사건은 만연한 비리 축소판이라는 점에서 국정 조사를 통한 전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며 국정조사를 제안했음을 밝혔다.

그는 “서울메트로는 일감을 주는 전제 조건으로 (하청업체에) 메트로 출신 퇴직자 정규직 우선 채용을 요구했다”면서 “정규직 과다한 보호가 비정규직 수탈의 원인이 되는지 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은 “목숨을 잃은 김군은 격무에 시달리면서도 월급 144만원에 불과했던 것과 달리 정비업무와 관계없는 서울메트로 퇴직자들은 관리업무, 비상대기, 육안 검수 등과 같은 단순한 일을 했는데도 연봉 평균 5천100만원을 수령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서울시의 스크린도어 부실공사 (실태도) 조사 대상이 되어야 한다”면서 “2013년부터 2015년 8월까지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스크린도어 고장 건수는 846건인 반면, 서울메트로는 7천222건으로 8.5배 더 많았다”고 주장했다.
 
국정조사 대상을 서울시 산하 기관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장우 새누리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는 “지난 국정 감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유명무실 위원회를 대거 등용하며 산하 기관 전체에 어떤 관피아, 박원순 세력을 배치한 결과물이 일부 드러났다”면서 “서울시 산하기관 공기업, 그리고 전 위원회 포함 국정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