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이 가장 거부감 느끼는 퇴출대상 1호, 자만 독선 갑질”

최성 고양시장(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최성 고양시장(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최성 고양시장은 내년 치러지는 대선과 관련 “제일 중요한 것은 다음 대선후보와 정당은 그동안의 성과로 평가돼져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월간 ‘폴리피플’ 김능구 대표와 가진 인터뷰에서 “내년 대선까지의 관건은 어느 지도자, 어느 대선후보, 어느 정당, 어느 정치세력이 진정으로 민심, 시대정신, 일자리, 복지, 교육을 책임질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시장은 “지금 시점에서는 경제든 일자리든, 진보든 보수든, 지금까지 어느 공간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왔느냐, 성과를 확실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최 시장은 “우리나라의 절박한 경제, 평화, 통합 문제 등 여러 가지 지표들이 있을 때 어떤 시기마다, 독재정권 시기에는 누가 가열하게 독재정권에 싸웠느냐 따져서 가산점을 줘야한다”며 “야당일 때는 수권능력을 갖기 위해서 얼마나 의미있는 입법을 했느냐. 세월호 문제,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평화 문제에 대해서 어느 시기에 어떤 것을 했느냐는 자치단체장으로서의 계량적인 평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이어 “지금 국민들의 민심이 가장 거부감을 느끼는 퇴출대상 1호는 자만과 독선과 갑질이라고 본다”며 “국민들이 요구하는 것은 겸손과 경청과 성과라고 본다”고 역설했다.

최 시장은 “내년 대선을 통해 전쟁이냐 평화냐, 제2의 IMF로 가느냐 아니면 새로운 비약적 성장으로 가느냐 결정하는 것은 유능한 대통령과 유능한 정부, 유능한 세력의 역할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다음은 최성 고양시장과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다. 

-이번 총선을 통해 3당 체제가 구축됐다. 사실 야권이 분열되면서 새누리당에게 어부지리를 줄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새누리당이 패배했다. 수도권에서는 교차투표 현상도 두드러졌다. 총선 민심이 대선후보인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와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 가운데 누구를 선택한 것인지 헷갈리기도 하는데.
한국의 정치지형은 정의당을 포함한 합리적 진보진영을 포함해서 다당제적 구조로 가라. 그리고 권력적 분점과 협치적 시스템으로 가라는 흐름이 있다고 본다. 그것은 이번에 국민의당이 예상외로 선전했던 하나의 기반이기도 하다. 그러나 국민의당이 착각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그 구조가 내년 대선에서도 일부가 예견하는 것처럼 다당제에 기반한 여러 가지 난립된 후보군으로 대선이 치러질 것이냐 천만의 말씀이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로 이어졌던 10년, 이명박 박근혜 정부로 이어지는 보수 10년, 향후 미래를 어느 쪽에 맡길 것이냐. 진보와 보수의 대결이 펼쳐질 것이라고 본다.
일각에서는 정의화 국회의장을 비롯해서 새로운 진영을 짜고 있는데 진보와 보수를 대표하는 대결적 양상인 현재의 더민주, 새누리당, 국민의당, 정의당 구조 속에서 나올 것이냐. 저는 그렇게 되기는 어렵다고 본다. 저는 3당 체제가 형성된 이번 총선 과정에서 나타난 민의는 화산 폭발로 보면 1차 폭발이었다. 조만간 2차 폭발이 나오고 내년 대선에서 3차 폭발이 될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이어지는 지자체 선거 다음에서는 대한민국 정치 지형이 확실히 협치, 분권 다당제적으로 갈 수 있다고 본다.
내년 대선까지의 관건은 어느 지도자, 어느 대선후보, 어느 정당, 어느 정치세력이 진정으로 민심, 시대정신, 일자리, 복지, 교육을 책임질 수 있느냐.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다음 대선후보와 정당은 그동안의 성과로 평가돼져야 한다고 본다. 이제는 많은 자치단체장들, 많은 대선후보가 있다. 이미 국민들은 신화를 찾고 있었다. 그래서 지난번 안철수 신화가 그 짧은 시간에 폭발했던 것이다. 지금 시점에서는 경제든 일자리든, 진보든 보수든, 지금까지 어느 공간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왔느냐, 성과를 확실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면 자치단체장도 지금까지의 성과로 평가 받을 수 있는데 대권에 도전할 생각은 없나.
전혀 그럴 생각은 없다. 벌써부터 새누리당 같은 경우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런 분들이 새누리당 후보들이 전멸되다보니까 비중있게 거론되고 있고 또 일각에서는 그런 움직임도 있는 것 같다. 우리쪽 야권 후보도 보면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상당히 보폭을 속도 있게 넓혀가고 있고 서울시정에만 젼념했던 박원순 서울시장도 마음이 급해 보이기도 한다. 자치단체장들이 여와 야를 막론하고 비중있게 조명되다보면 자연스럽게 그동안의 성과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본다. 기존의 성과는 꼭 자치단체장에 국한된 성과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국회의원 3선, 4선했던 분들, 여권에 유승민 무소속 의원, 정의화 국회의장 이런 분들은 새누리당이라는 정말 패권적 구조하에서 가열하게 싸웠다. 그것은 어느 지자체에서 이것 저것한 성과 못지않게 크다고 본다. 김부겸 당선자(대구 수성구갑) 같은 분들이 대구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것은 다른 경제적, 양적 성과로 치환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절박한 경제, 평화, 통합 문제 등 여러 가지 지표들이 있을 때 어떤 시기마다, 독재정권 시기에는 누가 가열하게 독재정권에 싸웠느냐 따져서 가산점을 줘야한다. 야당일 때는 수권능력을 갖기 위해서 얼마나 의미있는 입법을 했느냐. 세월호 문제,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 평화 문제에 대해서 어느 시기에 어떤 것을 했느냐는 자치단체장으로서의 계량적인 평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지금 국민들의 민심이 가장 거부감을 느끼는 퇴출대상 1호는 자만과 독선과 갑질이라고 본다. 국민들이 요구하는 것은 겸손과 경청과 성과라고 본다.
내년 대선을 통해 전쟁이냐 평화냐, 제2의 IMF로 가느냐 아니면 새로운 비약적 성장으로 가느냐 결정하는 것은 유능한 대통령과 유능한 정부, 유능한 세력의 역할이라고 본다. 그런 대통령을 만드는 시스템을 만들고 그런 진용을 만들고 그런 준비된 역량을 만드는 네트워크를 만드는데 올인할 생각이다. 그중에 하나가 고양시를 대한민국 최고의 지자체로 만든다면 저를 포함한, 야권에 있는 저와 관계를 맺는 후보들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고, 제가 가진 모든 경험들을 내년 대선에서 전국적 공약으로 만들도록 하고 또 그렇게 요청할 생각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