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발 중단시 북한과의 대화 향한 길 다시 시도해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대권의지를 보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6일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안보리 대북제재의 온전한 이행을 주장하면서도 북한과의 대화 모색을 강조해 자신이 북핵과 한반도문제에서의 장점을 부각하려 했다.

반기문 사무총장은 이날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주포럼 기조연설에서 북한에 더 이상 도발을 중단하고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는 방향으로 돌아올 것을 촉구하고 싶다는 전제하에 “(북한과의) 대화를 향한 길을 다시 시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개인적으로도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여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에서 갈등이 고조되면 동북아와 그 너머 지역까지 어둠의 그림자가 깔릴 수 있다며 북핵문제가 동북아 평화의 최대 걸림돌임을 지적한 뒤 남북간 우호적 관계는 평화를 영구화시키는데 있어 전체 지역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반 총장은 북한의 핵 포기를 위한 대북제재 강화도 주문했다. 그는 국제사회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대응했고, 안보리 결의 2270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제재를 강화했다면서 안보리 결의가 온전하게 실시됐을 때 한반도 비핵화가 촉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 세계는 (북한 핵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은 북한 안보에 저해되고 북한 주민에게 상처만 입힐 뿐이러며 북한의 군사비는 많지만 북한 어린이와 인권은 체계적으로 침해되고 있다고 북핵문제와 북한 인권문제를 연결시켜 비판했다.

반 총장은 이날 오전 제주포럼 개회식 기조연설 후 황교안 국무총리와 오찬을 가진 뒤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차 출국한다. 한편 반 총장은 이날 오전 제주 롯데호텔에서 전직 외교장관 및 전현직 외교부 인사들과의 조찬 자리에서 자신의 전날 발언이 대선출마 선언으로 받아들여진 데 대해 과잉해석 됐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