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직장 동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는 직장인이 93%에 육박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자사 직장인 회원 58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동료 스트레스’ 설문조사 결과 직장 동료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한 직장인이 무려 93.3%에 달하여 거의 모든 직장인이 동료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중 ‘가장 비호감인 동료 유형’ 1위는 ‘말이 잘 안 통하는 동료(25.7%)’였다. 그 다음으로는 ‘남의 험담을 하는 동료(20.1%)’,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동료(15.6%)’, ‘게으름을 피우는 동료(13.8%)’ 등의 답변이 잇따랐다.
 
하지만 이보다 더한 문제는 이러한 스트레스가 자신의 업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실제로 ‘동료 스트레스가 업무 성과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 대해 95%의 직장인이 ‘그렇다’고 답변했다.

그 중 ‘스트레스를 주는 동료 또는 불편한 상황을 피한다’ 가 26.7%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또한 더 불편한 관계가 되기 싫어 ‘그냥 참는다(21.4%)’, ‘짜증을 내는 등 간접적인 방식으로 눈치를 준다(18.%)’는 답변이 뒤따랐다.

 이 외에도 ‘다른 동료 및 상사에게 고민을 털어놓는다(12.4%)’, ‘해당 동료에게 문제점을 직접 말한다(9.6%)’, ‘퇴사를 고려한다(9.2%)’ 등의 다양한 의견들이 나와 주목을 끌었다.
 
그 반대로 직장 동료를 찾을 때는 언제인지에 대한 질문에 ‘업무상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할 때’가 64.3%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계속해서 ‘상사, 거래처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가 17.7%, ‘같이 밥 먹을 사람이 필요할 때’가 10.5%로 나타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