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무슨 권리로 옮기나…보상이 아닌 법적 배상해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협상이 타결된 28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8) 할머니가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할머니는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에게 '보상'이 아닌 '법적 배상'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서울=연합뉴스></div>
▲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협상이 타결된 28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8) 할머니가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할머니는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에게 '보상'이 아닌 '법적 배상'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서울=연합뉴스>

[폴리뉴스 고동석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8) 할머니는 28일 한국과 일본 정부의 위안부 문제 회담 결과를 지켜본 뒤 “(공동 합의문 내용을) 전부 무시하겠다”며 강력 반발했다.

이 할머니는 이날 한일 양국 외교장관들이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최종 합의문이 발표된 이후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생각하는 것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대신해 밝힌 아베 총리 명의의 사죄에 대해서도 “말만 그렇지 한 게 없다. 자신들이 지어내서 ‘사죄한다’, ‘배상받기로 다 됐다’고 하는데 자기들 맘대로다”면서 “우리는 거기에 합의한 적이 없다. 일본이 이렇게 위안부를 만든 데 대한 책임으로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하라고 할머니들이 외쳐온 것”이라고 목청을 세웠다.

이 할머니는 “일본 정부가 보상이 아닌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보상은 ‘너희가 돈 벌러 가서 불쌍하니까 조금 준다는 것’이고 배상은 누군가가 죄를 지었으니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해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을 설립하겠다는 입장에 대해선 “우리는 돈이 없어서 이러는 게 아니다”며 “죄를 지었으면 마땅히 죄에 대한 공식 배상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할머니의 지적처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도 10억엔의 재단기금 성격과 관련해 “배상은 아니다”고 밝혔다.

또 일본정부가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을 우려해 이전 또는 철거를 요구한 것에 대해선 “도쿄 한복판에 소녀상을 세워도 ‘저희가 잘못했습니다’라고 해도 시원찮을 텐데 건방지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에 향해서도 “(소녀상을) 무슨 권리로 옮기나. 미안하게 생각해야지 무슨 검토를 하느냐”며 거센 불만을 터트렸다.

우리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을 설득하겠다고 밝힌 것에는 “그 사람들 말을 듣지 않겠다. 일본이 이러자고 하면 이러고 저러자고 하면 저러고, 마음대로 그렇게 하는데 뭘 하는 사람들인지 모르겠다”며 “우리는 아직 해방된 게 아니다. 해방되려면 일본이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