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내부사정이 바쁘더라도 강한 야당의 면모 보여야”

[폴리뉴스 전형민 기자]<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1일 정치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폴리뉴스> 본사에서 열린 이날 좌담회에는 정찬 본지 정치국장의 사회로 김능구 본지 발행인, 정치평론가 유창선 정치학 박사,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좌담회에서 전문가들은 최근 정국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지난 21일 개최한 정치 전문가 좌담회에서 전문가들이 토론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정찬 <폴리뉴스> 정치국장, 유창선 정치학박사, 김능구 <폴리뉴스> 발행인. <사진=이은재 기자>
▲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지난 21일 개최한 정치 전문가 좌담회에서 전문가들이 토론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정찬 <폴리뉴스> 정치국장, 유창선 정치학박사, 김능구 <폴리뉴스> 발행인. <사진=이은재 기자>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은 “국정원 해킹 의혹이 야권에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면서 “야당 지도부가 비대위나 혁신위를 다 거절한 안철수 의원을 국민정보지키기 위원회의 위원장에 앉히면서 내부수습을 할 수 있는 찬스를 얻었다고 생각하고 공세를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소장은 “야권이 지금까지의 팩트를 가지고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을 입증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성완종 정국’, ‘국정원 댓글 의혹’, ‘NLL사건’때와 같이 흐지부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국정원 직원의 자살이 사건이 가닥을 잡아가던 중에 방해가 됐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이런 문제가 나올 때마다 정부여당은 정쟁으로 삼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 이런 문제를 장기전으로 가지 않게 하는 주도권을 쥐고 있는 쪽은 정부여당”이라며 “정면으로 해결을 해줘야한다”고 충고했다.

유병선 정치학박사는 “해킹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는 별개로 오히려 자살의 경위에 대한 의문까지 더해서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이것은 전국민의 정보인권의 문제”라고 규정했다. 유 박사는 “문제는 국정원이 내부자가 증언을 하지 않는 이상 국정원이 문을 닫아 걸은 상태에서 결정적으로 이 문제를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 야당이나 야권에서도 한계가 있다”면서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정원 도청 문제를 강력한 의지와 검찰 수사로 규명한 것을 언급했다. 

하지만 그는 “지금은 또 확연히 다르다. 박 대통령이 과연 이것에 관심조차 가질지도 의문이 든다. 그렇다면 결국 검찰에 기대할 수도 없고 야당만 가지고 할 수도 없고 그러면 남는 게 특검밖에 없는데 아무튼 지금 상황에서는 강제적인 수사인 특검이 논의될 수밖에 없지 않나 싶다”며 특검의 도입을 말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국정원 해킹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는 결국 국정원장이 허락을 해줘야 수사가 이뤄지는데 국정원은 대통령의 직속기관이니까 대통령이 거기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한다”면서도 “대통령이 지금까지 이런 것에 대한 입장을 밝힌 적이 없고 결국 이것도 그렇게 그냥 넘어갈 것이라고 본다”고 내다봤다.

김 대표는 “하지만 야당이 지금 혁신위와 신당, 분당 등으로 내부사정에 바쁘더라도 할 일은 해야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강한 야당으로서 할 일을 해나가야한다. 할 일을 하나도 안하고 지나가면 자기들 생존에만 급급한 초라한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다. 야당의 분발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좌담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