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사진= 청와대 제공)
▲ 박근혜 대통령. (사진=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에게 분명한 입장 밝혀야 

세월호 참사 1주년을 추모해야 하고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이 연루된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나라가 들끓고 있는 시점에 남미 4개국 순방에 나섰던 박근혜 대통령이 귀국했다. 대통령이 자리를 비운 사이 그 직무를 대행해야 할 이완구 총리는 자신에게 쏟아지는 의혹의 시선을 견디지 못하고 사의를 표명한 채, 칩거 중이며 대통령은 “매우 안타깝다”며 이를 수용할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더 이상 좌고우면하면서 시기를 놓치지 말고 국민 앞에 자신의 측근들이 부패 의혹에 연루된 것에 대해 사과하고 향후 이 사건 처리와 관련하여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 

검찰은 그 동안 증거 확보를 핑계 삼아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측근들만 소환하고 이들을 증거인멸 혐의로 체포 구속했을 뿐 정작 리스트에 거론된 인물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는 차일피일 미뤄오고 있다. 그런 동안 황교안 법무장관은 언론 등과의 접촉을 통해 검찰의 수사가 리스트에 오른 8명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등 수사방향이 정치권 전반을 향할 것이라 언급하면서 법무장관이 오히려 사건의 초점을 흐리려한다는 반발을 자초하고 있다. 

국민 모두가 알듯이 이완구 총리가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했고 검찰이 자원외교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터져 나온 성완종 리스트에는 현직 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 그리고 여권의 핵심실세들이 망라되어 거론되고 있다. 또한 불법적으로 전해진 자금의 성격이 대통령 경선자금과 대선자금이라고 드러나고 있는 마당에 이 수사를 처음 기획한 것으로 알려진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이 여전히 그 자리에서 수사를 지휘하거나 관여하고 법무장관이 직접 나서서 수사 범위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언급하면서 개입해도 되는 것인지 의문이다. 

<한국갤럽>이 실시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국민 84%가 성완종 리스트가 사실일 것이라 믿고 있는데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 눈앞의 재보선만 의식하여 초점을 흐리려 한다면 국민적 분노를 불러일으킬 것임을 알아야 한다. 대통령이 진솔하게 자신의 최측근들이 부패에 연루된 혐의를 받는 것에 대해 사과하고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혀야 할 것이다. 자신은 뒤로 빠지고 다른 사람을 내세우는 상투적인 간접화법이나 자신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처럼 말하는 유체이탈 화법으로 일관한다면 민심은 수습하기 어려운 상태로 악화될 수도 있을 것이다. 

곁가지만 잘라내고 몸통은 남기려 해서는 안 될 것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된 인물 중 이완구 총리는 자신의 보궐선거 자금을 볼법으로 받은 것이고 홍준표 경남지사의 경우는 당 대표 경서자금을 불법적으로 받은 것으로 비교적 그 성격이 단순하고 분명하다고 볼 수 있다. 나머지 6명에 건네진 자금은 대부분이 2007년 대선후보 경선자금이거나 2012년 대선자금으로 그 규모에서나 자금의 성격에서도 복잡성을 띠고 있다고 보인다. 대다수 국민들이 이 사건에 대해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것은 현직 대통령의 경선자금과 대선자금을 파헤치는 작업을 검찰이 감당하지 못할 것이란 불신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 4월 9일 고 성완종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버린 지 벌써 20일이 가까이 지나고 있지만 검찰은 물증확보를 명분으로 고 성 회장 측근들에 대해서만 구속했을 뿐 리스트에 오른 인사를 단 한명도 소환하지 않고 있는 것도 검찰이 재보선에 미칠 정치적 파장등을 의식해서  윗선의 눈치만 살피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자초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대선자금이나 경선자금과 직접 연관이 없는 이완구 총리나 총준표 지사는 검찰이 소환해서 수사를 벌일지 모르겠지만 그런 곁가지가 아닌 사건의 핵심이자 몸통이라 할 수 있는 지난 대선, 경선자금에 대한 수사가 검찰에 의해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믿는 국민은 많지가 않다. 

대통령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발생한 이후 정치개혁 차원에서 이 문제를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반복해서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의 그 같은 언급이 진정성이 담긴 것이라면 차제에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한 특검을 구성하여 지난 대선과 경선에서 불법적인 자금이 오고 간 것이 있는지에 대해 철저히 밝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국민 누구나가 신뢰할 수 있는 엄정한 수사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야당과 관련된 사안이 나와서 그 또한 철저히 파헤친다면 공정성 시비를 차단하고 정치권 전체를 개혁하는 흐름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라도 이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언급된 대통령 비서실장의 거취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