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인수위가 요청했다고? 그럼 누가 요청했는지 밝혀라”

새누리당의 일부 의원들은 21일 참여정부의 성완종 특별사면 과정에 의혹이 있다며 국회 국정조사 실시를 주장했다.(사진=새누리당 제공)
▲ 새누리당의 일부 의원들은 21일 참여정부의 성완종 특별사면 과정에 의혹이 있다며 국회 국정조사 실시를 주장했다.(사진=새누리당 제공)
[폴리뉴스 이성휘 기자]소위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된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밝혀 관련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새누리당내 일부 의원들이 21일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노무현 참여정부 당시 두 번의 특별사면 받은 것과 관련해 로비의혹 증거가 있다면서 국회 국정조사 실시 등을 주장하며 역습에 나섰다.

이명박 정부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 출신인 권성동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에 따르면 성 전 의원은 여당뿐만 아니라 야당인사들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참여정부 시절 두 번이나 특별사면을 받았는데 이 사실이 성 전 의원의 야권 로비설 주장을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한 정권에서 두 번에 걸쳐 특별사면을 받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해당 정권과 특별한 관계가 아니면 불가능 한 일”이라며 “참여정부에서 두 차례에 걸쳐 사면을 받은 것은 전례 없는 특혜이며 성 전 의원이 노무현 대통령의 은전(恩典)을 받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특히 두 번째 사면은 법무부에서 강력하게 사면불가 의견을 피력했지만 당시 청와대는 국무회의를 6일정도 연기하면서까지 강행했다”며 “법무부는 결국 청와대의 강요를 이기지 못하고 사면에 동의했지만 보도자료에서 성 전 의원의 이름을 삭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참여정부 당시 민정수석과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사면은 법무부 소관이고 청와대와는 무관하다”는 해명에 대해 “법무부에 책임을 떠넘기는 위록지마적 행태”라고 비판하고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권 의원은 “사안이 가진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법무부와 문 대표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으므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면서 “두 차례에 걸친 성 전 의원의 사면이 법무부의 의견이었는지 아니면 당시 청와대가 주도했는지를 규명하고 법무부 보도자료에서 성 전 의원의 이름이 누락된 경위를 밝힐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검사 출신인 김도읍 의원도 참여정부 시절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사면과 성 전 회장의 사면 과정을 보면 두 사람이 유죄판결을 선고 받은 뒤 상고를 포기하고 정부의 특별사면을 받은 공통점이 있다며 참여정부의 사면과정에 의문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특히 이석기는 2003년 당시 한 인터넷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 쪽에서 기결수는 확실히 사면할 의지가 있다고 해서 상고를 취하했다’고 말한 바가 있다”며 “노무현 정부 때 특이한 가석방이나 특별사면은 대상자를 청와대에서 선정해놓고 거기에 맞춰 사면을 단행한 것이 아닌가, 가석방을 단행한 것이 아닌가 하는 강한 의문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성 전 회장의 2차 사면에 대해서는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전해철 새정치연합 의원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측에서 요구한 것으로 추정할 수밖에 없다’며 마치 본인의 업무를 남의 일 보듯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면서 “문 대표와 전 의원은 공개적으로 가석방과 사면의 경과, 배경, 이유 등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원내대책회의가 끝나고 두 사람은 곧바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여정부가 성 전 회장에게 두 차례의 특별사면을 준 것에 대한 문재인 대표와 새정치연합 측의 입장표명을 재차 요구했다. 

특히 권 의원은 “새정치연합은 당시 이명박(MB) 대통령 당선자 인수위원회의 요청으로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이 이뤄졌다고 주장한다”며 “인수위의 누가 그런 요청을 했는지 밝히면 일은 쉽게 풀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들은 성완종 특별사면은 MB가 아니라 노무현 정부가 주도한 일이라는 증거를 갖고 있다”면서 “저쪽(야당)이 먼저 입장을 밝히면 우리도 관련 증거를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유승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그 부분은 법사위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시 성 전 회장의 2차 사면 때 문재인 대표나 전해철 의원의 말씀이 사실이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철저하게 밝혀봐야 할 것 같다”면서 권 의원 등의 국회 국정조사 실시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