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 (사진= 이은재 기자)
▲ 이완구 국무총리. (사진= 이은재 기자)
스스로 신뢰를 허무는 검찰 행태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리스트 파문이 온 나라를 뒤흔들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지난 2013년 4.24 재보선 당시 성완종 회장으로부터 선거자금 3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거론된 이완구 총리의 거취 문제에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어제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긴급회동을 갖고 대책을 숙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발표된 내용은 박근혜 대통령 남미 순방을 마친 후에 총리 거취문제 등을 결정한다는 것과 진상규명을 위해 필요하다면 특검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수준의 발표에 머물고 말았다. 

국민 대다수의 이목이 집중된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검찰의 지극히 정치적인 행태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자원외교 비리 혐의를 수사하다가 죽음으로 몰아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다시 수사하는 과정에서 입수한 수사 정보를 특정 언론을 통해 흘리는 구태를 다시 연출하고 있다. 17일 조선일보는 단독 입수한 특종이라면서 성 전 회장이 현재까지 밝혀진 리스트에 나온 인물 이외에 야당 정치인 7∼8명의 명단이 포함된 새로운 장부를 검찰이 입수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검찰이 특정 언론을 통해 정보를 흘리는 행태는 검찰 스스로 신뢰를 허무는 행태이며 지극히 정치적인 의도가 깔려있다는 비난을 받더라도 부족함이 없다고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성완종 리스트 사건이 발생하자마자 야당이 아니라 여당에서 특검이 거론되고 어제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긴급회동에서도 특검이 논의된 것은 국민 대다수로부터 검찰이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라는 사실을 모를 리 없는 검찰이 이런 행태를 보이는 것은 자신들에게 맡겨주면 야당도 적당히 섞어서 물타기를 할 것이니 더 이상 특검 운운하지 말고 검찰에게 사건을 계속 맡겨달라는 신호를 보였다고 한다면 지나친 해석일까. 

이완구씨는 총리직에서 물러나 수사 받고 이병기 실장도 거취를 정해야 할 것

야당 소속 정치인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적인 자금을 받았다면 당연히 수사를 받아야 하고 처벌되어야 할 것이다. 문제는 이 사건의 본질이 한 기업인이 자신의 사업과 정치적 생존을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로비를 하고 자금을 뿌렸느냐 하는 실체적 진실을 파헤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국의 총리 자리에 있으면서 지금처럼 대통령이 출국한 상태에서는 국정을 총괄해야 할 사람이 입만 열면 거짓말을 반복하고 국민들을 속이려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는 사실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일상적으로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이 도덕적인 하자가 있다면 그 또한 용납하기 어렵다는 점일 것이다.                 

새누리당이 야당 소속의원들의 이름이 거론되면서 이완구 총리 등에 대한 사퇴요구가 완화되기를 기대한다면 그것은 결코 국민이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검찰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언론을 통해 정보를 흘리는 것인지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 사건은 여야 간의 공방 차원에서 매듭이 지어질 수 있는 차원을 이미 넘어섰다. 야당 또한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하고 자신들을 향한 칼날을 비켜가려 한다면 국민적 공분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란 점을 알아야 한다. 

세월호 1주년을 맞아 정치적인 쇼만 벌이고 외국으로 나간 대통령의 빈자리에 도덕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불법과 거짓으로 점철된 총리가 앉아서 국정의 최고책임자연하는 것을 보기를 원하는 국민들이 얼마나 될까. 이완구 총리는 지금이라도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 수사에 임하는 최소한의 양심을 보이기 바라며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병기 비서실장 또한 거취를 결정하고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는 현명한 처신을 하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