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불립(無信不立) 강조…“진실 규명해야 국민 신뢰 얻을 것”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 (사진= 새정치민주연합 제공)
▲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 (사진= 새정치민주연합 제공)
[폴리뉴스 박주용 기자]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15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 “리스트에 적시된 당사자들은 용퇴하고 대통령도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어에 나오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는 고사성어를 인용해 “지금의 박근혜 정부는 가장 중요한 국민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모든 걸 다 내려놓고 진실을 규명하는 게 국민의 신뢰를 얻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친박(친박근혜) 권력형 비리게이트야 말로 여야를 넘어선 국가적 위기”라며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국민의 신뢰를 얻는 일로, 여야간 정쟁이 있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은 이번 친박 권력형 비리게이트를 정쟁이 아니라 진실을 규명해 국민의 신뢰를 얻어 나라를 구하는 일이라고 믿고 있다”며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 원내대표는 최경환 경제 부총리가 해외 출장을 이유로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불참하는 것에 대해 “일방적으로 불참을 통보하고 출국한 것은 국회와 국민을 우습게 보는 일”이라며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서민증세, 경제파탄의 책임자인 최 부총리가 국민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국제회의에 참석한다고 한 것은 어떤 경우도 국민이 용납하지 못할 일”이라며 “우리당은 이 문제를 좌시하지 않고 최 부총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이날 세월호 참사 1주기를 하루 앞둔 가운데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은 정부의 방해로 시작조차 못하고 있다”며 “‘잊지않겠다’는 국민의 다짐을 지우려했던 박근혜 정부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세월호 특별법은 국민이 모두 동의하고 여야가 합의한 국민의 뜻이다. 여기에 반하는 정부의 대통령령을 즉각 철회하고 다시 만들어야 한다”며 “대통령은 해외에 나가기 전 이 문제만이라도 매듭을 짓고 나가는 게 국민을 위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