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사진= 연합뉴스 제공)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사진= 연합뉴스 제공)
총체적 위기에 직면한 정권 도덕성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원외교 실패에 대한 수사과정에서 억울함을 호소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직후 발견된 메모에서 김기춘, 허태열 등 전 청와대 비서실장들의 이름과 현 정권의 실세들이 무더기로 거론되어 충격을 던져 주었다. 유정복 인천시장, 홍문종 전 새누리당 사무총장, 홍준표 경남지사 등에게는각 3억, 2억, 1억이란 구체적 액수가 명기되어 있었고 허태열 전 비서실장은 7억,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는 10만 달러라고 적혀있었고 특히 김기춘 비서실장의 경우는 2006년 9월 26일이란 날짜도 적혀 있었다고 한다. 이외에도 부산시장, 이병기, 이완구 등도 언급되었지만 구체적 액수는 명기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돈을 받았다고 적혀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미 성완종 전 회장이 사망했기 때문에 절대 받은 일이 없다고 발뺌을 하고 있지만 그대로 믿는 국민들은 많지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돈을 받았는지 여부도 밝혀야 하겠지만 성완종 회장이 죽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은 이명박 정권의 피해자이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을 위해 혼신을 다했다고 밝혔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 박근혜 정부는 그동안 자신과 측근들이 사심이 없고 비리와 무관하다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해 왔으며 그중에서도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 대해서는 오로지 나라만을 위할 뿐 아무 사심이 없는 분이라고 극찬해 마지않았다. 

지난 연말 대통령을 둘러싼 소위 문고리 3인방과 비선 실세 논란이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드러난 사실이 없다는 이유로 오히려 이를 문제 삼았던 조응천 전 청와대 비서관과 박관천 경정만 기소되어 재판을 받는 선에서 마무리 되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이 옛 한나라당에서 대통령 후보를 꿈꾸었던 시절부터 최측근이었던 허태열, 김기춘 두 전직 청와대 비서실장들이 거액을 받았다는 메모가 나타난 이 시점은 상황이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국민 대다수는 성완종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던지는 마당에 돈을 주지도 않고 그런 메모를 지니고 있을 리 없다고 생각하며 그 돈이 누구에게 전달된 것인지에 대해서도 판단을 하고 있을 것으로 보아야 한다.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만이 국민 의혹을 불식시킬 수 있을 것

지금 거론된 면면들은 현 정권의 최고 핵심인사들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그 돈의 규모나 성격이라기보다 이런 일들이 진행되었지만 그 내용을 몰랐을 리 없는 대통령께서 그들에게 ‘사심’이 없다고 강조해 왔다는 사실일 것이다. 야당인 새정치연합의 문재인 대표가 “허태열, 김기춘이 청와대 비서실장이 될 수 있었던 이면에는 2006년 독일여행이나 2007년 경선 때 그런 자금을 조달했던 연유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밝혀야 할 것이다. 

이 사건은 이제 박근혜 정권을 뿌리 채 흔들 수도 있는 엄청난 부패 스캔들이 되고 말았다. ‘죽은 자는 입이 없다’는 식으로 적당히 얼버무리고 마무리 하려다가는 정권 차원을 넘어선 국가적 위기가 올 수도 있는 엄중한 상황임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수사를 담당했던 검찰이 일차적으로 나서야 하겠지만 수사대상이 정권의 전 현직 핵심 실세들인 점을 고려한다면 이 사안을 누가 다루는 것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 사건을 얼버무리면서 정부가 부패와의 전쟁을 벌이겠다고 아무리 강조를 하더라도 그것을 믿을 국민이 과연 있겠는지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자신의 최측근들이 부패에 연루되었다는 스캔들이 터진 마당에 정파의 수장처럼 증거 운운하며 이들을 감싸려 들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국가의 최고 통수권자로서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성역 없는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서 시시비리를 명확히 가릴 때만이 추락된 신뢰와 도덕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