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미공개된 유서, 내용에 따라 ‘메가톤급’ 후폭풍

9일 사체로 발견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억울함을 호소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9일 사체로 발견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억울함을 호소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이성휘 기자]‘해외자원개발사업 비리의혹’과 관련, 9일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유서를 남긴채 잠적했던 성완종(64) 전 경남기업 회장이 끝내 시체로 발견됐다.

경찰에 의하면 이날 오후 3시22분경 북한산 형제봉 매표소에서 300여m 떨어진 지점에서 성 전 회장이 나무에 목을 매고 숨져 있는 것을 경찰 수색견이 발견했다. 

성 전 회장은 이날 오전 5시 10분께 자택을 나섰고 성 전 회장의 유서를 뒤늦게 발견한 운전기사가 오전 8시6분께 112로 신고했다. 이후 성 전회장의 아들이 오전 8시10분 경 직접 청담파출소를 찾아 실종 신고를 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당국은 성 전 회장의 휴대전화 신호를 북한산 정토사 부근에서 최종 포착, 경찰 1300여명을 투입해 인근을 집중 수색했지만, 결국 성 전 회장은 숨진 채 발견됐다. 

성 전 회장이 돌연 사망함에 따라 향후 검찰 수사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내부적으로는 이번 수사가 자칫 여론에 무리한 수사로 비춰질까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성 전 회장은 자원개발사업과 관련해 지난 2006년부터 2013년 5월 사이 경남기업에 분식회계를 지시하고, 해외자원개발 정부융자금과 금융권 대출 800억여 원을 받아낸 뒤 거래대금 조작 등을 통해 250억 원 가량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법원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앞두고 있었던 성 전 회장은 전날 이례적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눈물로 자신의 결백을 호소하기도 했다. 

새누리당 국회의원 출신으로 ‘친이계’로 분류되는 성 전 회장은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 비리를 겨냥한 검찰이 표적을 잘못 정했다”면서 “저는 MB맨이 아니다. 어떻게 MB정부 피해자가 MB맨일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성 전 회장은 자신의 분식회계 지시 혐의, 회삿돈 횡령혐의 및 국회의원 시절 워크아웃 관련 외압 의혹 등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했다. 

그는 “기업을 운영하면서, 그리고 정치를 하면서 부끄러운 적은 있어도 파렴치하게 살아오지는 않았다”면서 “제 인생을 걸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분식회계는 전문경영인이 결정한 내용이고 부인이 계열사를 통해 빼돌린 30억 원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직접 분식회계를 지시했다는 관계자 진술을 확보했고, 성 전 회장 부인이 조성한 비자금 일부를 성 전 회장이 사용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성 전 회장이 남긴 유서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현재 공개되진 않았지만 유서에 검찰수사에 대한 비판이나, 전·현직 정권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될 경우 그 정치적 여파는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