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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5 경제금융 심포지엄] 정치권 “금융환경 격변 속 해법 찾아야” 한 목소리

[폴리뉴스 전수영 기자] 정치권이 금융산업에 필요성을 공감하며 향후 다양한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폴리뉴스·상생과통일 포럼은 26일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이번 심포지엄에 참석한 것은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 포럼과의 인연 때문이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전경련에서 발표한 설문 내용을 살펴보니 64.2% 과도한 규제와 정부 개입이라고 한다. 특히 금융계는 너무나 심각한 정피아, 관피아의 관여가 문제라고 본다. 오늘 토론에서 나온 것을 많은 제안과 해법을 법으로, 정책으로, 예산으로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에 이어 축사에 나선 나성린 새누리당 의원은 “여야의 정치 목표는 같다. 수단과 방법이 다를 뿐이다. 서민경제, 복지, 비정규직에 관한 방법이 다르다. 제가 볼 때 타협이 가능하다. 늦게 가더라도 같이 가는 게 중요하다. 국회에 들어와 보니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나 의원은 “금융산업에 대해서는 MB정부에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맞으면서 물거품이 됐다. 현 정부 들어와서도 계속된 사고가 터지면서 수습하느라 시간을 보냈다. 하지만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되신 만큼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건전성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창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역사를 통해 금융산업 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독특한 제안으로 눈길을 끌었다.

강 의원은 “정치는 조화로워야 하는데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며 국민의 불신을 받고 있다. 정치권이 화해롭지 못해 죄송할 따름이다”고 사과하며 “역사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역사를 알아야 경제가 보인다고 감히 말하고 싶다. 금융의 발전사를 보면 미래 금융이 어디로 갈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축사를 맡은 윤호중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환경이 너무 많이 바뀌고 있다. 우리 금융이 맞을 금융환경은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진단하며 “저출산, 저물가 이런 기조가 건국 이후 처음이다. 이런 때에 상생과통일 포럼에서 대내외 환경의 격변 속에서 금융산업이 가야할 길을 제시하는 것이 상당히 뜻 깊다”고 축하의 말을 건넸다.

한편 이 국회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물론 학계, 재계, 언론계, 법조계, 정당, 사회시민단체와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저축은행 등 100여개 금융기업 및 관련 협회 등에서 약 300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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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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