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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5경제금융심포지엄]폴리뉴스 주최 ‘2015 경제금융 심포지움’ 오는 3월 26일 개최

상생과통일포럼 3차세미나 여의도 CCMM빌딩 12층 서울시티클럽서 3개 세션별 진행

 폴리뉴스가 주최하는 ‘2015 경제금융 심포지움’이 오는 3월 26일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빌딩(CCMM) 12층 서울시티클럽 컨벤션홀에서 열린다.

상생과통일포럼이 3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심포지움은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을 주제로 1부 기조발제에 이어 2부 은행(카드), 증권, 보험별 3개 세션별로 진행된다.

이번 심포지움은 최근 정부의 규제완화 확대 방침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은 국내 금융산업의 발전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됐다.

1부에서는 정우택 국회 정무위원장이 대회사로 행사의 시작을 알렸고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와 국내 금융산업의 과제”란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2부에서는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이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신인석 자본시장연구원장이 “자본시장 발전방안과 선진화전략”을,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이 “저금리 기조하의 보험업계 대응방안”을 각각 발표한다.

각 분야별 토론은 손병두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윤석헌 숭실대 교수(이상 은행/카드), 이은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박영석 서강대 교수(이상 증권), 진태국 금융감독원 보험감독국장, 이봉주 경희대 교수(이상 보험)가 맡아 각각 패널로 참석한다.

최근 금융사들은 신 금융기술인 ‘핀테크’의 도전에 직면하여 민영화, 합병, 내부 경영진 변경 등으로 조직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경영개선에 돌입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는 오랜 침체 속에서 미국의 금융완화 기조 변화 조짐으로 각국의 환율 변동폭이 커지는 등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포럼은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와 정부의 금융정책 기조를 재확인함으로써 국내 금융산업의 거시적인 발전 방향과 함께 금융사별 새로운 발전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자리에는 우리나라 금융산업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국회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물론 학계, 재계, 언론계, 법조계, 정당, 사회시민단체와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저축은행 등 100여개 금융기업 및 관련 협회 등에서 약 200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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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정준영 동영상 파문, 계약 해지...박한별 유리홀딩스 남편에 곤혹, 이청아, 정유미, 문채원 등 악성루머로 피해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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