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의 핵심은 어려운 사람 살피고, 어떻게 먹여 살릴 것인가에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지난 20일 오후 시 광주광역시장실에서 <폴리뉴스 14주년 폴리피플 5주년 특집, 대한민국 길을 묻는다>는 주제의 본지 김능구 발행인과의 인터뷰에서 “시장은 종합행정가인데 성직자 같은 이미지라는 평가가 있다”는 질문에 “시정의 핵심은 어려운 사람을 살피고 어떻게 먹여 살릴 것인가라고 본다”며 책임감을 가지고 골목골목 시민들과 함께 풀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시장은 지금까지 광주는 정치적으로 공천이면 당선이라는 과거의 프레임 속에서 갇혀서 시민적 의지들이 시정에서 소외되어 왔다고 전제하고 권위적인 리더십이 아닌 시민들의 눈높이에서의 수평적으로 소통하는 시정을 펼치겠다고 피력했다. 윤 시장은 이를 위해 ‘시민아고라500’이라는 공동체 원탁회의를 하고 있다며 이러한 협력적 거버넌스 모델을 시정의 모든 분야에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시장은 타 광역자치단체와 상생 협력적 발전을 위해 전라남도와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 발족, 서울시와 '서울시-광주시 상생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협약’과 대구시와 맺은 ‘달빛동맹’을 소개했다.

윤 시장은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 광주시에서는 ‘청년인재육성과’를 신설해서 청년일자리 문제를 전담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시장은 시청에 자동차산업화를 위한 전담 과를 신설했다고 소개하고 전담과의 핵심 역할은 노사의 평화와 적정한 임금 구축이라고 밝혔다.

윤 시장은 내년 정부예산에서 광주시 예산이 5.6% 증가한 1조 6,000억 원 정도가 반영되었고 신규 사업이 작년보다 300% 계상되었다고 만족감을 표시하면서도 현재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논란이 되고 복지문제에 대해서 윤 시장은 근본적으로 중앙정부에서 해야 할 일을 지방정부에 떠넘기는 시스템 자체를 바꾸고 2:8의 지방정부 재정구조가 3:7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시장은 무상복지와 증세에 대해 부자감세나 법인세 등 전체적으로 서민에게 부담되지 않는 부분에서 성의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 안전 현안으로 영광 ‘한빛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유출 가능성에 대해서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고 지역, 군부대, 대학, 병원, 시민단체가 함께 해서 팀을 만들어서 안전 매뉴얼을 만들어 대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인터뷰전문]

-지난번 MBC 토론회 이후 서울에서 많은 사람들이 시장님 이미지가 어떠냐고 물어봤다. 성직자 같은 이미지로 보인다. 정계에서는 흔하지 않은 이미지이다. 시장은 종합행정가이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애로사항도 있을 것 같다.

시정은 어려운 사람들을 살피는 일부터 시작해서 무엇을 해서 먹여 살릴 것인가, 어떻게 불평이 없도록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전체적인 살림살이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주어진 역할에 맞는 책임을 느끼게 된다. 단순한 제안이나 문제제기 수준이 아니라 책임에 대한 것을 깊게 느낀다.

-광주가 변해야 한다는 강력한 요구로 시장이 됐다.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도 있었을 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나.

이제까지 정치 스타일, 관료 중심의 행정에서 벗어나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권위적인 리더십이 아닌 시민들의 눈높이에서의 수평적으로 소통하는 리더십으로 시민들을 가까이 하는 시장을 원했던 것으로 판단한다. 광주의 변화는 한국사회에서 광주가 갖는 가치와 의미 자체를 변화시키자는 것은 아니다. 광주가 외로운 싸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열린 광주로 가야 한다는 바람들도 있었던 것 같다. 정치적으로는 공천이면 당선이라는 과거의 프레임 속에서 시민적 의지들이 판단의 중심에 없었던 것에 대해 변화를 기대했던 것 같다.

-민선 5기 지방정부의 컨셉이 소통과 참여라면 6기에서는 협치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시장님은 시민들과 함께 하는 거버넌스를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다.

모든 정책의 입안단계에서부터 시민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민아고라500’이라는 공동체 원탁회의를 계속 체계화하기 위해서 ‘광주공동체 시민회의’를 만들었다. 513명이 함께 해서 원탁회의를 하고 있다. 의결권은 당연히 대의민주주의인 의회가 갖고 있다. ‘시민 쓴 소리 위원회’에서 문제를 제기 받는 것에서부터 소통을 시작했다.

동서남북과 광산구 등 광주에 5개 자치구가 있다. 이 자치구와 시장의 위상이 상급기관으로서의 위치보다 실제 자치를 담당하는 자치구에 시장이 찾아가서 골목골목에서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직접 듣는다. ‘주민참여예산제’라는 제도를 시민들이 단순히 검토만 하는 수준이 아니고 아예 항목자체를 정하지 않고 시민들이 원하는 의제들을 선택할 수 있게 골목골목에서 알려드린다.

다른 측면으로는 새롭게 접근하는 것이 시민배심원제, 시민감사관제가 있다. 단순한 모니터링 수준에서 실질적으로 참여하는 수준까지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 가지 예를 든다면, 최근 도시계획 정비를 하는데 있어서 용역회사에서 안이 나오면 공청회라는 과정을 통해서 시민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통과의례 같은 과정이 있었다. 이것을 용역 전 단계에서부터 우리 지역, 우리 동네는 어떻게 정비됐으면 좋겠다고 시민들의 말씀을 먼저 듣고 그것을 연구하는 팀에서 가져가서 그것을 기반으로 해서 전문성을 부과하는 일을 한다.

소통과 참여라는 일도 어느 단계에서 시민들과 접촉하고, 어느 단계에서 시민들이 평가하고 하는 일을 일관되게 시스템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추진하고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보면 다른 곳에서도 의회와의 관계에 갈등이 있다. 소통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있는 경우도 있다.

의결은 반드시 의회에서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의견을 개진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수준에서 이뤄져야 한다. 자칫 잘못 정책이 포퓰리즘에 의해 결정될 수 있는 문제도 있다. 의회의 위상과 역할에 있어서 충돌되면 중앙행정을 펼칠 수 없다.

-그 과정에서 의회와 원만하게 무리 없이 하고 있나.

큰 문제가 없다. 각 구청이나 현장을 방문할 때 지역의회 의원들과 함께 무엇이 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인지에 대해 그 지역 의원들의 말씀을 들으면 지혜롭게 주민 중심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니터링에 머물지 않고 시민감사관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다고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 달라.

시민감사관제는 감사관이 감사를 할 때 그 분들이 어떤 일을 하는가에 대해서만 모니터링 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하자 보수의 문제, 즉 지역 공사의 하자 보수 기간이 지날 때까지 무엇이 문제인지를 시민들과 함께 직접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만약 시민의 혈세를 갖고 보도블록 공사가 잘못됐다면 이제 광주시 공사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시청의 감사하는 팀들이 제대로 하는지 모니터링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시정이 종합행정이다 보니까 시민들의 소통과 참여도 중요하지만 먹고 사는 문제도 중요하다. 선거 과정에서 100대 명품 강소기업, 좋은 일자리를 추진하고 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세계 어느 도시나 도시 브랜드까지 일자리와 연계된다. 일자리가 없으면 젊은이들이 떠날 수밖에 없고 그 사회는 초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된다. 도시 경쟁력이라는 것은 인구 감소로 이어진다. 심각한 상황이다.

광주광역시는 농업도시였던 전남에서 광주광역시로 나오면서 나름대로 산업 기반을 특성화시키고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가기 위한 것을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다. 가장 큰 중심에 기아자동차가 있었다. 기아자동차가 전체 40% 정도를 차지한다. 또 하나는 삼성가전, LG이노텍, 금호타이어, 엠코코리아 등 제조업들이 가전과 IT 쪽에 있다. 중심이 되고 연관 산업 효과가 크고 나름대로 투자가 되어왔던 아이템이 자동차 산업이다.

광주뿐만 아니라 한국 전체 제조업이 위기이다. 미국은 리턴 정책을 펴고 있고 중국은 삼성전자가 위협받을 정도로 급성장하는 상태에서 세계적인 경제의 큰 부침이 있어 위기상황이다. 광주는 미래형 자동차, 미래형 환경자동차까지를 포함해서 ‘자동차밸리 유치위원회’를 구체적으로 만들었다.

한 가지는 시청 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햇다. 그래서 자동차 산업화를 위해서 전국 지자체 중에서 처음으로 전담 과를 신설했다. 핵심 역할은  노사의 평화적 공존과 적정한 임금 구축이다. 노사의 평화와 적정한 임금이 구축 되지 않고서는 정부가 의지를 갖고 있다고 해도 기업을 움직일 수 없다. 1998년 IMF 위기 때 자동차 산업의 양대 산맥인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와 미국의 디트로이트 자동차 양대 도시가 어떻게 그 일에 대응했는가에 따라 세계 시장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독일은 당시 지역경제특별위원회라는 것을 통해서 고용은 보장하고 시간은 줄여서 함께 나누고 그 시기까지 적정한 사회적 임금을 통해서 합의를 했던 사회적 모델들이 있다.

우리나라도 기업도 이제 전부 중국, 브라질, 멕시코, 체코, 미국까지 나가 있다. 기존 기아자동차에 일하고 있던 노동자들의 임금에 저희들이 손을 대는 것은 아니다. 제3지대 단지에 새로운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지를 건설해서 광주형 임금 재정을 구축하고 노사평화를 선언하는 과정을 통해 자동차밸리를 준비하고 있다.

-기존에 다른 산업들, 광산업 등은 어떻게 되고 있나.

광산업이 세계 경기 변화라든가 또 경인지역 수도권 규제 완화 등으로 투자에 비해 크게 활성화되지 못한 어려움이 있다. 광산업은 IT 등 융합적인 측면에 마이크로 의료로봇 산업, 치과 기자재 산업, 자동차 초 경량차체, 클린 디젤 등이 있다. 차체를 가볍게 하지 않으면 연비 향상에 큰 장애가 된다. 그러니까 함께 해가고 있다.

-세월호 참사가 올해 최대의 국가적인 이슈가 됐다. 전남에서 가까운 담양에서 팬션 화재 사고가 있었다. 우리나라가 전체적으로 안전 불감증이 심각했다는 문제도 있고, 책임을 져야 하는 정부나 지자체에서 소홀히 한 측면도 있다. 시장님은 안전 문제에 대해서 어떤 대책을 갖고 있나.

우리는 해안지역이거나 특수지역은 아니다. 작은 수준의 안전 문제는 어디에나 다 있지만 광주는 지하철 1호선을 갖고 있어서 제가 나서서 실제로 안전문제에 대해 몇 차례 점검을 할 정도로 하고 있다. 군부대들이 있어서 탄약고 문제가 있고 가스나 유류저장고에 대한 특별관리 문제가 있다.

민선 6기에 들어와 새로운 화두로 문제를 제기한 것이 '영광 한빛원자력발전소'이다. 광주하고는 직선거리로 40km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도시이다. 저희 행정가들이 전남 지역에 있기 때문에 광주는 아무런 관심이나 관여를 기울이지 않은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다. 방사능 문제는 인간들이 그어놓은 구 경계나 시 경계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이다.

두 번째로 무슨 일이 생길까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인프라시스템은 모두 광주가 갖고 있다. 병원도 그렇고 군부대도 그렇고 광주에서 대처해야 하는 지역이다. 정식으로 한빛원전에 모든 상황에 대해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할 것을 요청했다. 영광 한빛원전의 안전만 갖고 지역 군부대, 대학, 병원, 시민단체가 함께 해서 팀을 만들어서 메뉴얼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실시간으로 그 상황을 정보 공유해서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자체도 안전문제에 대해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

-2012년도 총선, 대선을 거치면서 국민들의 복지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 올해 예산에서 재정이 어려워 무상급식과 무상보육에 대해 상당한 혼돈에 빠져있다. 지자체에서는 이 부분을 낼 수 없다며 디폴트가 될 수밖에 없다고 해서 국민들이 상당히 불안하다. 이 문제에 대해 시장님은 어떻게 보고 있나.

우리나라 지방자치는 아직 2:8를 이야기를 한다. 자치와 분권에서 기본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그 틀 속에서 복지에 대한 요구를 포퓰리즘이라고 하는데 국민들의 기대 요구가 있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양당에서는 경쟁적으로 선거 때마다 복지에 대해 새로운 정책을 내놓는다. 공약이지만 현실적으로 경제는 침체되고 세수는 덜 걷히면서 복지 요구도 많아진다. 온전히 그 부담으로 지방정부가 재정적 압박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두 가지로 지방자치와 분권에 대해 정확히 중앙의 위임사무, 중앙정부에서 해야 할 일을 지방정부에 떠 넣기는 시스템 자체를 바꾸는 일이 첫째이다. 올바른 지방자치 구현이 정치적으로 먼저 해결돼야 할 일이다. 중앙사무와 지방 위임사무에 선을 그어야 한다. 

그러지 않아도 공무원들의 봉급을 주기 힘들 정도로 재정자립도가 취약한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복지 요구를 받다 보면 지방재정 파탄도 선언할 수 있다고 하지만 상징적으로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그런 일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누리과정 예산에 대해 어제 결정이 내려졌다고 해서 불행 중 다행이다. 하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2:8 지방자치의 모순적 구도를 바꿔내고 중앙정부가 해야 할 복지, 지하철의 무임승차 노인 우대도 다 지방정부가 안게 되는 재정적 부담이다. 지방정부가 무엇을 갖고 시민을 먹여 살려야 할 일들은 준비도 하지 못하고 중앙정부의 복지재정 부담을 해결하려고 지방정부는 다른 일들은 해낼 수 없는 아주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무상급식 예산을 중단하겠다고 했다. 당 대표를 했지만 지방정부 재정이 이 정도일 줄 몰랐다고 했다.

첫 번째로 2:8 구조부터 바꿔야 한다. 무상 시리즈와 관련해 우리나라가 그 정도 수준이 아닌데 정치적 포퓰리즘에 의해 그렇게 됐다는 의견도 있다. 전체가 360~370조원이기 때문에 그 정도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의지의 문제라는 얘기도 있다. 3:7 정도만 되도 숨을 쉴 수 있겠다. 양면이 다 논리의 판단이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의 정서로 볼 때는 세수의 증대를 구체적으로 꾀하지는 않으면서 자꾸 약속을 하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불안감을 갖고 있다. 일견 부자감세를 통해 전체적인 경제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데에도 동의하면서 한편으로는 그 부담이 너무 서민들 중심으로 부담되는 것 아니냐고 본다. 법인세 문제에 있어서도 성의는 가져야 한다고 본다.

-광주에서는 이제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얼마 남지 않았다.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대회 운영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왔었는데 광주에서는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잘 준비되고 있나.

준비의 문제는 크게 경기장의 준비, 선수촌 준비 등 하드웨어 인프라 준비가 있다. 실질적인 운영자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해서 대회 운영 자체를 하드웨어와 휴먼웨어인 봉사자들이 잘 참여해서 치르는 게 중요하겠다. 당연히 착실하게 준비하고 있다. 대회의 성공은 그 대회를 통해 지역이 성숙한 글로벌 시티즌으로 성숙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큰 예산을 들여서 대회를 한 번 치렀으면 위상과 역할을 가져야 할 준비까지 해야겠다. 단순한 스포츠 대회로 끝나지 않고 한국 젊은 대학생들의 한 판이 펼쳐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북의 수뇌부가 내려와서도 큰 전기를 마련하지 못했지만, 그 대회가 있었기 때문에 그런 일이 가능했다고 본다. 광주도 끊임없이 몇 개 종목이라도 남북 단일팀을 준비하고 있다. 북측이 원칙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문제는 그것도 정부 레벨에서의 대북 관계에서 어떤 원칙적인 입장을 견지하느냐와 그 시점에 일들이 함께 가는 것이다. 광주는 UN을 통해서 시장을 맡기 전에 ‘우리민족 돕기’ 이사장을 했다. 그때 북측과 이런저런 인연들이 있어서 신뢰의 바탕이 있다. 남북이 서로 화해와 협력하는 시기가 잘 맞는다면 다른 대회와 또 다르게 의미가 있는 대회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광주는 평화와 인권의 도시이다. 북한에서 남다르게 보는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겠다. 단일팀이 꼭 성사될 수 있기를 희망하겠다. 광주 비엔날레가 폐막됐다. 비엔날레에 대한 여러 기사가 있었고, 시끄러웠다. 시장님도 곤혹스러웠을 것인데 잘 정리가 됐나.

정리라는 표현보다도 조금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 잠깐 설명을 드리면 비엔날레 본 전시는 아무런 문제 없이 잘 끝났다. 그 전에 비엔날레 특별전 '감로, 달콤한 이슬’전을 했다. 저희 재단에서 옛날에 발주한 작품의 표현방식에 대해 논란이 있었다. 큐레이터, 비엔날레 재단 대표이사와 작가가 협의를 거쳐서 그 작품은 걸지 않고 회수해 가기로 했다. 물론 그 표현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개인 전시회가 아니고 지방정부가 예산을 함께 해서 하는 전시회라서 원래 전시회의 목적에 논란이 있다고 해서 작품을 회수해 갔고 본 전시는 문제 없이 이뤄졌다.

시민들과 국민들이 이 문제에서 광주가 시끄럽고 논란이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니까 문화와 행정의 관계에 있어서 행정은 문화에 대해 지원을 하면서 그 창의성을 독립적으로 해줘야 한다는 판단을 하게 됐다. 제가 겸직하고 있던 비엔날레 재단 이사장을 내려놓았다. 명예 이사장으로 하고 행정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더 성숙되게 미래로 가야 한다. 내년 4월까지 정동채 전 문화부 장관을 비엔날레 혁신을 위한 역할을 맡도록 해서 행정 간섭을 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비엔날레를 통해 구축된 광주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더욱 발전시키려고 준비하고 있다.

-이번에 정부 예산에서 광주 국비가 5.6% 증가한 1조6,000억원 정도 반영됐다. 그 결과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만족하나.

세수가 많이 걷히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어려운 시험관문이었다. 일정한 시기에 성과를 얻어야 숫자가 나오는 것이다. 마치 시험 성적 채점을 받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다행히 평년보다 나았다. 유의미한 것은 신규사업이 작년보다 3배 정도 300% 계상돼서 앞으로 안정적으로 일을 해갈 수 있게 됐다. 그 안에 신규사업이 전부 포함돼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2015년 예산안 전체는 3조8,500억원 정도로 해서 시의회에 제출했다. 2015년 예산 편성의 근본적인 컨셉과 주요 사업에 대해 소개해달라.

안전 문제와 일자리 창출을 중요하게 봤다. 액수가 많지 않지만 의미 있게 생각하는 것이 민선 6기에 들어서 ‘참여와 혁신단’과 ‘사회통합단’을 만든 것이다. 새로운 시정의 동력을 갖게 됐다. ‘청년인재육성과’를 만들었다. 청년 문제가 개인적으로나 가정적으로나 또 사회적으로나 굉장히 중요한 의제이다. 정부 안에도 청소년 문제를 전담하는 부서는 있지만 청년인재를 전담하는 부서가 없다.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 청년들끼리 모여서 미래를 모색하는 파트너로의 역할을 생각해서 청년 문제를 전담하는 부서를 만드는 것도 유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약자 중에서도 선택적으로 관심을 가진 부분은 근무력증을 포함해서 중증 장애인이다. 중증 장애인 분들에게 8시간 간병인을 통해 활동을 보조해드렸다. 그런데 중증 장애인들이 8시간만 활동이 불편한 것은 아니다. 24시간 불편하다. 루게릭병 환자는 몸을 스스로 가눌 수 없는 정도이다. 8시간 간병하던 것을 24시간 동안 간병할 수 있게 한 것은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시장님은 협동조합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협동조합이 광주에 248개 정도 있다고 하는데 주로 생계 형에 머물고 있다고 한다.

퍼센트로만 보면 많은 경우가 성공한 것은 아니다. 풀 뿌리 경제로 말할 수 있는 마을기업,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이 앞으로 여러 면에서 중요하다. 마을 만들기도 그렇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면에서도 그렇고, 생산과 판매를 이어주는 면에서도 그렇다. 협동조합을 포함한 풀 뿌리 경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참여와 혁신단'을 만들어서 그 안에서 마을 만들기, 풀 뿌리 경제를 전담하는 부서를 따로 설치했다. 자생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200여개이다. 숫자적으로는 굉장히 많다. 실제적으로 착근하고 삶 속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적으로 도와줘야 할 것 같아서 '참여와 혁신단'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 서울시, 대구시와 상생발전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광주와 전남은 역사적으로 한 뿌리이다. 여기는 광주, 여기는 전남이라고 해서 시도지사가 영역을 가르는 모습이 원칙적으로 맞지 않다고 봤다. 함께 상생하고 협력해야 한다. 호남이 아직은 경제·사회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넉넉하지 않은 상황이다. 넉넉하지 않은 집안의 미래를 위해서는 손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령 광주전남발전연구원의 문제로 전국 최초 공동 혁신도시를 나주에 세우는 일을 시민연대 공동대표를 하면서 해왔다. 한전을 포함한 유수한 기관들이 입주하도록 하는 성과를 거뒀다. 협력할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서울특별시와의 관계가 있다. ‘아름다운 가게’ 전국 대표를 했다. 박 시장은 서울 시민연대를 했고, 저는 광주 시민연대를 하고 있었다. 같은 시민운동 출신으로서 박 시장이 광주 공동체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 같이 동의하면서 협력을 했다. 대구와는, ‘달구벌’과 ‘빛고을’이라고 해서 약자로 ‘달빛고을’이라고 한다. 한국 사회가 꼭 극복해야 하는 것중에 하나인 지역주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왔다. 보다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져가고 있다.

-일본에서 17일에 1,369억원 투자 수출 협약을 체결했다.

노루표페인트가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에 자동차 도료를 납품하고 있다. 그 공장을 확장했다. 유수한 건설회사의 건설 철 구조물을 900억원 수출할 수 있는 공장을 유치하게 됐다. 광주는 RCT 융합을 통해 컴퓨터로 영상을 합성하는 3D 기술이 광주 CGI센터에 발달돼 있다. 일본의 만화를 만드는 회사에서 한국 회사와 합작하는 것을 광주에 유치했다. 광주가 기술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님이 누구보다 협치에 대해 가장 뚜렷한 소신을 갖고 실천할 것이라고 보인다. 제도적으로는 아니지만 몇몇 광역자치단체에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갖고 있나.

모법이 있다. 모법에서는 정부에서 하는 인사청문회는 아직 안 된다. 시의회와 협의 중이고, 저희들이 안을 만들고 있다. 공사에 대해서는 후보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내년부터 전향적으로 실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더불어 행복한 시민’이라는 민선 6기 공약 실천계획을 발표했다. 중요한 부분만 말씀해달라.

더불어 산다는 뜻은 공동체의 핵심 화두인 것 같다. 광주는 특별한 역사적 경험을 갖고 있는 지역으로서 주목 받고 상징되는 시민정신이 있다. 어느 한 사람도 버리지 않는 따뜻한 광주, 복지와 인권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역사적으로 당당한 도시이고 당당하기 때문에 갇히지 않고 열고 가야 한다. 광주가 아파하면 한국사회가 결코 편안하지 않다. 광주가 열린 도시, 시대적인 화두들에 아파하지 않는 도시가 될 때 한국사회의 짐이 되지 않는다. 한국사회의 인권이든, 평화든, 민주화의 발상지인 광주가 따뜻하고 당당해지기 위해서는 넉넉하지 않으면 안 된다. 넉넉한 광주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젊은이들이 떠나지 않는 광주이다. 그게 저희들이 가고자 하는 길이다.

-많은 기대를 하겠다. 전 국민과 광주시민들께 희망의 말씀을 부탁 드리겠다.

많이 어려울수록 희망을 꿈꿔야 한다. 그 희망의 중심에 사람이 있고, 사람의 관계에서 믿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행정이 시민들 속에 희망과 믿음을 줄 때 저희 공동체는 다시 복원될 수 있고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고 본다. 이제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다. 어려웠던 한 해가 가고 새로운 시대, 새해를 준비할 때 시민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이 희망을 잃지 않고 더불어 미래를 꿈꾸는 준비가 함께 마음으로 열려지기를 희망한다. 고맙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